올린글을 확인할 수 있도록 포스팅을
공개
로 설정해 주세요.
포인트는 운영자가 올린글을 검토후 지급됩니다. 검토요청이 누적된 상황에서는 포인트 지급에 상당한 지연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기금이 약속한 현금흐름을 어떤 시장에서도 끊기지 않게 만드는 것이 1순위입니다.
저는 이를 위해 목표수익률보다 먼저 손실한도, 유동성 버퍼, 스트레스 시나리오 대응을 설계하겠습니다.
운용은 예측이 아니라 규율입니다.
손실은 '나쁜 일'이 아니라 '정보'입니다.
밴드 룰입니다.
스트레스룰입니다.
운용은 수익, 리스크는 손실 한도, 준법은 규정과 절차를 봅니다.
애매한 건 리스크가 아니라 사고입니다.
방위산업이라는 특수산업과 경기 사이클을 투자 관점에서 어떻게 보겠습니까?
어떻게 수습하겠습니까?
어떻게 대응하겠습니까?
방위산업공제조합은 "회원사의 안정"을 위해 존재하는 조직이고, 자산운용은 그 안정의 재원인 기금을 지키고 불리는 핵심 기능이라고 봅니다.
변동성이 큰 시장에서도 기금의 목적과 약속을 흔들지 않게 만드는 역할이 제 성향과 맞습니다.
일반 운용사는 성과 비교와 판매 경쟁이 중심이지만, 공제조합 운용은 '기금의 목적'이 중심입니다.
기금이 약속한 현금흐름을 어떤 시장에서도 끊기지 않게 만드는 것이 1순위입니다.
기금의 손실 한도 대비 현재 손실이 어디까지 왔는지, 2) 변동성 지표가 장기 평균 대비 어느 수준인지, 3) 밸류에이션과 실적 모멘텀 중 어느 축이 훼손됐는지, 4) 유동성 버퍼가 충분한지 이네 가지 체크로 판단합니다.
대체투자의 장점은 현금흐름 안정성과 상관관계 분산입니다.
유동성 환상입니다.
예를 들어 듀레이션이 길면 손실 한도와 유동성 버퍼를 더 두고, 스프레드가 급격히 벌어지면 크레딧 익스포저를 축소하 는 식으로 연결하겠습니다.
손실은 '나쁜 일'이 아니라 '정보'입니다.
룰이 바뀌어야 재발이 줄어듭니 다.
리밸런싱은 시장을 예측하는 행위가 아니라 목표 위험도를 유지하는 행위입니다.
밴드 룰입니다.
스트레스룰입니다.
운용은 수익, 리스크는 손실 한도, 준법은 규정과 절차를 봅니다.
그래서 저는 '단순 방어주'로 보지 않고, 계약구조와 현금흐름, 기술경쟁력, 수출 포트폴리오, 규제 리스크를 함께 보겠습니다.
먼저 사실을 정리하고, 사내 규정과 절차에 따라 보고·상담 루트를 타겠습니다.
저는 "애매하면 하지 않는다"를 원칙으로 두고, 투자판단의 근거를 누구에게나 설명 가능한 수준으로 문서화하겠습니다.
투자 규정, 한도, 보고 체계, 리스크 지표, 과거 손익의 큰 변곡점을 학습해 언어를 맞춥니다.
위기 때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침착하게 숫자를 고정'하는 것입니다.
애매한 건 리스크가 아니라 사고입니다.
공제기금은 '수익률'과 함께 '안정성'과 '지급 가능성'을 동시에 책임집니다.
공제기금은 한 번의 고수익보다, 10년의 꾸준함이 더 큰 가치입니다.
공제조합의 운용은 수익률만이 아니라 지급 가능성과 신뢰를 함께 책임지는 일이라 생각합니다.
[hwp/pdf][방위산업공제조합-면접] 자산운용(2026신입) 면접기출, 1분 스피치, 압박질문 및 답변, 면접족보
포스팅 주소 입력
올린글을 확인할 수 있는 포스팅 주소를 입력해 주세요.
네이버,다음,티스토리,스팀잇,페이스북,레딧,기타 등 각각 4개(20,000p) 까지 등록 가능하며 총 80,000p(8,000원)까지 적립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