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린글을 확인할 수 있도록 포스팅을 공개로 설정해 주세요.
생활속의 화학반응 - 파마에 대해서

◆ 파마 머리와 화학의 연관성.

  우리가 외모에서 가장 많은 돈과 시간을 투자하는 것이 아마 머리일 것이다. 감고 빗질하고 헤어 드라이어로 손질하는 것에서부터 미장원에 가서 커트나 파마, 염색을 하는 것까지 사람들이 머리에 쓰는 관심을 매우 높다. 그 중 헤어스타일에 가장 큰 변화를 주는 것이 파마이다. 곱슬머리는 곧게 펴주고, 말총머리는 곱슬곱슬하게 말아주고, 곱슬 정도를 조절함으로써 부드럽고 우아한 머리 모양을 만들어주는 게 파마의 장점이다. 여성의 전유물처럼 여겨졌던 파마를 최근에는 남성들도 많이 한다. 자신의 이미지를 머리 모양으로 새롭게 해보려는 시도가 남성들에게도 예외는 아니기 때문이다.
  한 번 웨이브를 만들면 몇 달씩 그 모양이 유지되는 원리는 무엇일까 어떤 화학적 원리로 멋진 파마 머리를 만들 수 있는 것일까

◆ 파마의 역사.

  머리에 웨이브를 만든 것을 클레오파트라 시대에 나일강 유역의 진흙을 머리카락에 바른 후 나무봉에 감에 태양에 말렸다가 씻어 낸 것이 그 시초이다. 이는 알칼리성의 진흙에 직사광선의 열을 가함으로써 화학적 변화를 일으키게 한 것이다.
파마는 클레오파트라 시대에 나일강 유역의 진흙을 머리카락에 바른 후 햇볕에 말렸다가 씻어낸 것이 그 시초이다.
  고대 그리스•로마에서도 다리미로 열을 가하여 웨이브를 만드는 방법이 쓰였는데 그 후 이 방법은 유럽에서 오랫동안 이어져 내려왔다. 본격적인 파마의 기원은,1905년 독일의 한 이발사가 머리카락을 원통모양으로 말고 붕사를 바른 헝겊으로 감싼 후 가열된 다리미로 따뜻하게 하여 웨이브를 만든 것에서 찾을 수 있다. 그 후, 점차 개량되어 다양한 방법들이 사용되어 왔다.
  그러나 이때까지의 방법은 알칼리성 약물에 반드시 열을 가하여야만 웨이브 근래의 파마는 상온에서 약품을 사용하여 웨이브를 만드는데 이 방법은 1936년 영국의 화학자 J•B 스피크맨에 의해 고안되었다.

◆ 생활속의 화학반응이 담긴 파마에 대해서. (파마의 원리)

....

[hwp/pdf]생활속의 화학반응 - 파마에 대해서
포스팅 주소 입력
  올린글을 확인할 수 있는 포스팅 주소를 입력해 주세요.
  네이버,다음,티스토리,스팀잇,페이스북,레딧,기타 등 각각 4개(20,000p) 까지 등록 가능하며 총 80,000p(8,000원)까지 적립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