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린글을 확인할 수 있도록 포스팅을 공개로 설정해 주세요.
심리사회적 사정

심리사회적 사정

심리사회적 사정은 심리사회적 조사에서 얻어진 사실들을 세밀하게 분석하는 과정이다. 이때 사회복지사는 개인-상황에 대한 이중적 초점을 지니면서 여러 체계들이 서로 어떻게 작용하고 있는가를 개념화시켜야 한다.
상황에서 오는 스트레스, 일상사건, 성격기능, 가족, 그리고 여타 다른 관련 요소들이 현재 클라이언트가 부딪히고 있는 특정 딜레마를 만들어 냄에 있어 어떤 방식으로 작용하고 있는가를 밝히는 것이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사정에서는 개입의 지점을 확인하고 변화를 위한 자질, 동기, 기회 등이 평가되어야 한다.
심리사회적 관점에서는 개인의 성격기능은 사정의 일부분으로써 다루어질 뿐이며, 그 자체가 전부가 될 수는 없다.
클라이언트의 자아기능이 가지는 강점이나 한계점 등의 평가도 물론 중요하지만 이러한 개인자아기능은 상황적 요소들에 의해 항시 조정되고 중재되어짐을 사정에서 고려해야 할 것이다.
실제로 같은 사람이라도 시간과 장소에 따라 느끼고 행동하는 것이 다르며, 이는 곧 상황적 맥락의 중요성을 의미한다.
심리사회적 접근법에서는 클라이언트가 최초로 제시하는 문제의 범위를 넘어서 클라이언트 욕구를 탐지하는 능력이 강조되며 원인을 이해하려는 노력에 역점을 두어 왔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문제들이 제기된다.
첫째, 과거사를 어디까지 거슬러 올라갈 것인가의 문제이다. 일반적으로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당면문제가 어떤 시점에서 시작되었으며 어떤 내력을 갖고 있는가에 관심을 가진다. 이들 당면문제의 원인은 바로 얼마 전에 발생했을 수도 있고 이미 오래 전부터 있어 온 것일 수도 있다.
만일 클라이언트가 초기 단계에서 짧은 시간 안에 서술하는 내용들이 이와 같은 어려운 문제들을 해결하는 데 불충분하다면 사회복지사는 더욱 깊이 있게 문제들을 탐구하여야 한다. 클라이언트가 문제 발생 당시를 인식하거나 상기할 수 있다면, 또한 문제가 클라이언트 성격의 부분적 요인에 기인하거나 어린 시절과 관련이 있다면 사회복지사는 그 문제에 관하여 클라이언트에게 적절히 문의하여 탐색할 필요가 있다.
그런데 이와 같은 문제에 관해서는 상당한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1930년대 초기 케이스워크의 선구자들은 정신의학적 사회복지사, 특히 아동상담진료소에 종사하는 정신의학적 사회복지사들이었다(Hollis, 1972 : 47).
따라서 아동 초기 경험의 중요성이 이들 기관에서 강조되면서 광범위하고 적절한 발달과정상의 역사를 실질적으로 탐구했다.
이와 같은 접근방법은 가족기관의 사회복지사, 특히 인간행동
...

[hwp/pdf]심리사회적 사정
포스팅 주소 입력
  올린글을 확인할 수 있는 포스팅 주소를 입력해 주세요.
  네이버,다음,티스토리,스팀잇,페이스북,레딧,기타 등 각각 4개(20,000p) 까지 등록 가능하며 총 80,000p(8,000원)까지 적립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