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린글을 확인할 수 있도록 포스팅을 공개로 설정해 주세요.
포인트는 운영자가 올린글을 검토후 지급됩니다. 검토요청이 누적된 상황에서는 포인트 지급에 상당한 지연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형태심리학과 통찰학습(레빈의 장이론과 학습, 쾰러의 통찰학습)에 대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형태심리학과 통찰학습(레빈의 장이론과 학습, 쾰러의 통찰학습)

형태심리학은 1920년대를 전후하여 독일에서 움튼 심리학파이다. 이들은 경험이란 감각적 요소를 통해 생기는 것이지만, 그 경험의 질은 원래의 감각 요소 그 자체와는 다르다는 점에 착안하여 이론을 전개해 나갔다. 현상적 경험은 그것을 이루고 있는 부분과는 다르다는 것이다. 형태주의의 형태(Gestalt)라는 말은 배치, 조직을 뜻한다. 우리는 사물을 분리된 요소(감각)로 보는 것이 아니라, 유의미한 배치, 즉 형태들로 모여진 자극으로 본다는 것이다. 우리는 사람, 의자, 나무, 꽃 등을 우선은 전체로 보지 코, 재질, 줄기, 잎, 색깔 등으로 구분한 다음 보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따라서 "전체는 부분의 합 이상의 것이다"라는 것이 형태주의자들의 기본 명제가 되고 있다. 어떤 대상이나 자극은 전체와의 관련 아래 지각된다.
형태주의자들은 지각에 많은 관심을 기울여 백 개가 넘는 지각원리를 소개하고 있다. 지각에 있어서 가장 기본적인 사항은 우리는 장면을 '도형'과 '배경'으로 구분한다는 것이다. 우리가 한 장면을 볼 때 주의를 기울여서 보는 장면은 도형이 되고, 주의를 기울이지 않는 부분은 배경이 된다. 지각 장면의 어느 면이 도형이 되고 어느 면이 배경이 되느냐 하는 것은 주의집중을 어느 것에 더 하느냐에 달려 있다.
지각의 원리 몇 가지를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1. 접근의 법칙: 가까이 있는 것들을 묶음으로 다른 것과 분리하여 지각하는 경향


2. 폐쇄의 법칙: 불완전한 것을 완전한 모양으로 지각하고자 하는 성향의 사각형, 원의 트인 부분을 무시하고(스스로 폐쇄시켜) 하나의 완전한 사각형, 원으로 지각한다.

... 이하 내용은 본문 참고 ...

[hwp/pdf]형태심리학과 통찰학습(레빈의 장이론과 학습, 쾰러의 통찰학습)
포스팅 주소 입력
  올린글을 확인할 수 있는 포스팅 주소를 입력해 주세요.
  네이버,다음,티스토리,스팀잇,페이스북,레딧,기타 등 각각 4개(20,000p) 까지 등록 가능하며 총 80,000p(8,000원)까지 적립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