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린글을 확인할 수 있도록 포스팅을 공개로 설정해 주세요.
KBS문제,공익방송

KBS 편성 문제
공익방송의 위기인가 전환인가

[개요]

I. 쟁점 선택의 이유(배경)
II. 쟁점 개요(소개)
III. 쟁점의 정의(구체적인 논점)
IV. 찬성하는 이해관계자들의 입장(이들의 주장을 뒷받침하고 있는 논거)
V. 반대하는 이해관계자들의 입장(이들의 주장을 뒷받침하고 있는 논거)
VI. 찬반 입장의 비판
VII. 조별 또는 개인의 입장과 논거(결론)
VIII. 추가 논의 및 토론

Ⅰ. 쟁점 선택의 배경

방송가의 가을개편으로 시사·교양프로그램의 축소 및 폐지, 드라마의 축소 등으로 방송계가 변화를 맞고 있다. 사회 전반적인 경제 위기 탓에 방송 시장에서도 소위 ‘장사가 되지 않는 프로그램’들에 대한 일단의 조치가 내려졌다는 것이 이번 편성에 대한 전체적인 분위기이다. 실제로 KBS의 ‘미디어 포커스’, ‘생방송 시사투나잇’, MBC의 ‘생방송 화제집중’이 그 끝을 맺었다.
매 분기마다 이루어지는 방송가의 개편은 시장의 흐름, 사회, 경제적 영향을 많이 받기 마련이다. 그러나 우리는 KBS 이번 가을 개편이 이병순 사장 취임 후 이루어진 첫 개편이라는 점에서 가볍게 해석할 수만은 없다는 점에 주목했다. 이병순 사장의 취임은 정연주 전 KBS 사장의 해임이 이명박 정부에 대한 비판적 입장이 원인이 되어 이루어졌고, 이후 대통령의 임명권 발효로 시행된 ‘낙하산 취임’이라는 점에서 친정부적이라는 비판을 받아왔다. 또한 KBS가 사회적 언론 형성에 가장 영향력이 있는, 국민의 시청료를 기반으로 하는 공영방송이라는 점에서 이는 일종의 정부의 언론 장악이라는 주장도 나타났다. 우리는 이러한 문제들 속에서 과연 실제 KBS편성이 어떠한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 심층적으로 다뤄보고자 하였다.

Ⅱ. KBS의 가을 개편의 편성 방향과 내용

....

[hwp/pdf]KBS문제,공익방송
포스팅 주소 입력
  올린글을 확인할 수 있는 포스팅 주소를 입력해 주세요.
  네이버,다음,티스토리,스팀잇,페이스북,레딧,기타 등 각각 4개(20,000p) 까지 등록 가능하며 총 80,000p(8,000원)까지 적립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