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린글을 확인할 수 있도록 포스팅을 공개로 설정해 주세요.
참여경영 확산을 위한 국가 정책의 개혁 방향

참여경영 확산을 위한 국가 정책의 개혁 방향

1. 들어가며

한국의 경제개발의 과정에서 국가가 구축한 제도적 시스템들은 노동의 참여에 중대한 장애 요인으로 대두한지 오래이다. 정부는 경제개발의 효율적 추진이라는 명분 하에 경영자들에게 기업경영에 관한 전제적 권한을 부여하는 데 인색치 않았고, 노동자 대표가 경영에 참여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게 만들어 버렸다. 이러한 상황은 민주화가 상당한 부분 이루어진 80년대 후반 이후에도 근본적으로 변화하지 않았다.

정부는 노조를 비롯한 노동자 대표조직이 경영과정에 참여하는 것에 대해 반대해 왔다. 이와 같은 국가의 완고한 정책은 사업장 단위에서 노사간의 자율적 교섭을 통해 자연스럽게 만들어지고 관행화된 경영 참여의 기제나 협약들 조차 무력화시키려는 시도로 나타나기도 하였다. 한마디로 현재까지 정부는 참여경영에 대해 극히 부정적인 태도를 취해 왔다고 볼 수 있으며, 정부가 추진해 온 ‘신노동정책’ 역시 노동참여를 배제시킨 유연화 드라이브의 성격이 매우 강하다.

2. 참여경영 확산을 위한 국가 정책의 개혁 방향

이러한 상황에서 현존하는 노사관계 제도의 틀을 유지한 채 참여경영 체제를 확산시키는 것은 근본적으로 불가능한 일일 것이다. 현재의 국가정책과 제도들은 기업들로 하여금 참여를 회피하는 강력한 유인들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와 같은 정부의 노사관계 정책이 그대로 유지되고, 참여경영을 가로막는 노사관계 제도가 온존하는 상황에서는 기업조직을 둘러싼 경영환경이 아무리 참여경영에 유리한 조건을 제공한다 하더라도 기업이나 노조가 자발적으로 참여경영을 고려해야 할 하등의 이유가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참여경영을 위한 제도의 개혁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노동자 대표의 경영 참여를 적극적으로 저지하고 있는 현행 노사관계 제도에 대한 개혁과 정부 정책의 전면적 전환이 요구된다.

....

[hwp/pdf]참여경영 확산을 위한 국가 정책의 개혁 방향
포스팅 주소 입력
  올린글을 확인할 수 있는 포스팅 주소를 입력해 주세요.
  네이버,다음,티스토리,스팀잇,페이스북,레딧,기타 등 각각 4개(20,000p) 까지 등록 가능하며 총 80,000p(8,000원)까지 적립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