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린글을 확인할 수 있도록 포스팅을 공개로 설정해 주세요.
재래시장,대형마트,기업윤리,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

현대 사회와 윤리

‘아줌마의 눈물’동네 가게, 재래시장 잡아먹는 SSM
명지대학교 3학년에 재학중인 자취생 김우근(남, 24세)씨는 오랜만에 집에 내려갔다. 집에 들어가는 길에 집 앞 조그만 가게에 들려 음료수를 사가려 했는데, 전과는 뭔가 달랐다. 가게의 문은 굳게 닫혀 있었고 평소에 친분이 있던 가게주인 아주머니는 짐을 들고 계셨다. 아주머니께 인사를 하고 조심스레 사정을 여쭤보았다. 아주머니는 이번에 점포를 정리하고 다른 곳으로 떠나신다고 하셨다. 이곳 가게 자리가 입지조건이 좋아 가게 대신 SSM이 들어선다고 하셨다. 생각해 보니 그 동안 낌새가 이상했다. 가게 안의 상품들의 수는 점점 줄었고 빈자리도 많아졌었다. 오랫동안 정들었던 가게들이 사라진다니 섭섭한 마음도 들었지만 다음엔 한층 더 편리한 SSM을 이용할 수 있다는 생각에 별다른 걱정이 들진 않았다.

그림 1 일반 가게를 허물고 있는 모습

그림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SSM중 하나

위의 사례를 통해, 우리는 우리 삶 속에 SSM이 깊숙이 스며들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한사람의 이야기지만 실생활에서 많이 접할 수 있는 이야기이다. 동네 가게보다 다양한 상품과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상대적으로 가까운 거리에 위치해 있는데다가 가격까지 저렴한 SSM는 이렇게 경쟁력을 키우고 있다.

그림 SSM과 소형 슈퍼마켓 점포수 추이

그림 마트, 재래시장 매출액 추이

SSM의 시장장악에 영세상인 울음소리 높아져...
SSM(Super Supermarket) 증가율 이대로 괜찮은가

....

[hwp/pdf]재래시장,대형마트,기업윤리,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
포스팅 주소 입력
  올린글을 확인할 수 있는 포스팅 주소를 입력해 주세요.
  네이버,다음,티스토리,스팀잇,페이스북,레딧,기타 등 각각 4개(20,000p) 까지 등록 가능하며 총 80,000p(8,000원)까지 적립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