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린글을 확인할 수 있도록 포스팅을 공개로 설정해 주세요.
성에 대한 논의로써 여성의 이분화와 대상화

성에 대한 논의의 발전

1. 기존 서구의 성에 대한 논의의 흐름

금세기 이전까지 서구에서 진행된 성 논의의 흐름은 크게 세 가지로 파악할 수 있다. 첫째는 철학자와 신학자들의 성규범에 관련한 논의로써 이는 19세기 이전까지 가장 오랫동안 지배적인 위치를 차지해 왔다. 이들은 성을 일차적으로는 죄로 규정하고 특정한 조건에 의해서만 구원될 수 있다 고 보았다. 대표적으로 Aquinas와 Kant 등을 들 수 있다.(엘리스턴과 베이커, 1984)

두 번째 흐름은 일종의 본질주의 또는 생물학적 결정론이다. 즉 성은 인간 본성에 내재되어 있는 자연적인 것으로 남성은 강한 성적 충동,성적 본능을 갖고 있는 반면에 여성은 모성 본능을 갖고 있다는 견해이다. Havelock Ellis는 개개인의 특정한 신체 구조적 범주에 따라 동성애 또는 다른 다양성을 갖도록 하는 특징을 찾을 수 있다고 보았 다.(Open Univ. ,1983)

세 번째는 19세기 중반부터 자리잡기 시작한 성과학으로 주로 의학자나 심리학자들에 의해 연구되었다. 특히 프로이트는 성 의 정의나 성연구의 대상을 넓히는데 기여하였다. 즉 성적인 것과 성기적인 것은 엄격히 구분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성이란 인간의 성기와는 무관하 게 행해지는 보다 많은 행동, 행위를 포괄하는 개념으로 보았다. 원래 인간의 성에너지는 신체 여러 부분을 통해 쾌락을 얻게 되는데 후에 추가적으 로 생식에 봉사하는 기능으로 축소되게 된 것이라고 주장한다. - 이러한 의미에서 프로이트의 성본능, 성의 개념은 Plato의 「향연」에 나타나는 Eros와 유사하다고 볼 수 있다.

....

[hwp/pdf]성에 대한 논의로써 여성의 이분화와 대상화
포스팅 주소 입력
  올린글을 확인할 수 있는 포스팅 주소를 입력해 주세요.
  네이버,다음,티스토리,스팀잇,페이스북,레딧,기타 등 각각 4개(20,000p) 까지 등록 가능하며 총 80,000p(8,000원)까지 적립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