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린글을 확인할 수 있도록 포스팅을
공개
로 설정해 주세요.
포인트는 운영자가 올린글을 검토후 지급됩니다. 검토요청이 누적된 상황에서는 포인트 지급에 상당한 지연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매잡이를 읽고
이청준 소설 매잡이 감상
이청준의 단편 소설이자 액자 소설인 매잡이는 사라져가는 옛것을 지키려는 장인 정신과 그것의 현대적 의미를 생각게 해주는 소설이다.
이청준은 여러 작품에서 이 사회에 적응하지 못하고 사라질 운명에 있는 인물들을 다루고 있다. [줄]에서의 줄광대나, [과녁]의 활 쏘는 노인, [불 머금은 항아리]의 장인 노인과 [서편제]의 유봉이 모두 이에 해당한다.
이 소설 매잡이 역시 사라져 가는 전통을 고집하다가 죽어 가는 매잡이 곽돌 의 기이한 삶을 그리고 있는데, 액자(額子) 소설의 구성 방식을 통해서 그것을 효과적으로 형상화하고 있다.
소설의 주인공인 나는 민태준 형의 자살에 접하여 당황한다. 결핵을 앓고 있던 형은 지난 해 봄 갑자기 단 한 가지 유물만 남기고 세상을 떴다. 아는 이는 다 알고 있는 것이지만 그것은 별로 값지지도 않는 몇 권의 대학 노트로 되어 있는 비망록이었다. 형의 생전에 나는 형으로부터 여행 비망록의 한 부분을 본 바가 있었다. 그것은 전라북도 창원에 있는 어느 지방에 살고 있는 매잡이에 관한 것이었다. 그는 나에게 돈과 취재 요령을 적은 메모지를 주며 그곳을 취재해 보라고 권하였었다. 이렇게 해서 나는 첫 번째 매잡이 라는 소설을 쓰게 된다. 이 작품에는 이렇게 첫 번째 매잡이 라는 소설을 쓰게 된 경위와 내용을 소개한다. 따라서 이 작품은 두 번째 매잡이 가 된다
....
[hwp/pdf]매잡이를 읽고
포스팅 주소 입력
올린글을 확인할 수 있는 포스팅 주소를 입력해 주세요.
네이버,다음,티스토리,스팀잇,페이스북,레딧,기타 등 각각 4개(20,000p) 까지 등록 가능하며 총 80,000p(8,000원)까지 적립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