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린글을 확인할 수 있도록 포스팅을
공개
로 설정해 주세요.
포인트는 운영자가 올린글을 검토후 지급됩니다. 검토요청이 누적된 상황에서는 포인트 지급에 상당한 지연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전영택 <화수분> 연구 리포트입니다.
A+ 받은 자료입니다. 받아가시는 모든분들이 좋은 점수받기 바랍니다.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Ⅰ. 들어가며
Ⅱ. <화수분>은 ‘무엇을’ 이야기하고 있는가
Ⅲ. <화수분>은 `어떻게` 이야기하고 있는가
Ⅳ. <화수분>의 `가치`는 어떠한가
※ 참고문헌
Ⅰ. 들어가며
늘봄 전영택(田榮澤)은 작가로서는 드물게 목사라는 직업을 가진 인물로 그의 작품에는 인도주의에 바탕을 둔 자연주의 계열의 작품을 남겼다. 그는 문학의 출발부터 나라와 민족의 형편이 고르지 못한 시대와 환경에 처하여 있으면서 문학가로서의 길을 걸어나갔다. 1925년 <조선문단> 4호에 발표된 전영택의 <화수분>은 그의 대표작이라 할 수 있는데, 여기에서는 전영택의 <화수분>이 무엇을, 어떻게 이야기하고 있는지 알아보기로 한다. 또 그 가치는 어떠한가에 대하여 살펴보기로 한다.
Ⅱ. <화수분>은 ‘무엇을’ 이야기하고 있는가
<화수분>을 구체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서사 단락을 구분해 보았다.
① 어느 추운 겨울 밤, 행랑채에 아내와 두 딸을 데리고 살고 있는 화수분의 울음소리를 주인 내외가 듣는다.
② 화수분 내외에게는 단벌 홑옷과 남비 하나밖에 없는 가난한 살림을 꾸려 가고 있었다.
③ 이튿날 아침 ‘나’는 ‘화수분’이 울었던 까닭을 알아 보니, ‘화수분’의 아내가 가난에 찌들어 큰 딸애를 남의 집에 주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④ 그런 일이 있은 며칠 후 ‘화수분’은 시골 양평의 형이 다쳐서 일을 못한다는 소리를 듣고 형의 집으로 일하러 가게 되어 집을 떠난다.
⑤ 서울에서는 어멈이 남편이 돌아오지 않자 편지를 내고 양평으로 떠나게 된다.
[hwp/pdf]전영택 <화수분> 연구
포스팅 주소 입력
올린글을 확인할 수 있는 포스팅 주소를 입력해 주세요.
네이버,다음,티스토리,스팀잇,페이스북,레딧,기타 등 각각 4개(20,000p) 까지 등록 가능하며 총 80,000p(8,000원)까지 적립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