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린글을 확인할 수 있도록 포스팅을 공개로 설정해 주세요.
[운동과 건강] 스트레스 관리

1. 셀리에가 명명한 일반적응증후군에 대하여 간단히 요약하시오.

→ 일반적응증후군은 경고단계(alarm), 저항단계(resistance), 소진단계(exhaustion)의 3단계로 구성된다. 처음 스트레스원이 나타나면 강도 높은 스트레스반응인 경고반응이 나타난다. 경고단계에 의해 스트레스원이 제거되지 않으면, 신체는 낮은 수준의 스트레스반응인 저항단계로 넘어간다. 저항단계에서 스트레스원에 대한 대처가 제대로 이루어진다면 신체는 회복을 하게 되지만, 그렇지 못하게 되면 신체는 소진단계를 맞게 되어 질병이 발생하며 이것이 계속 지속되면 사망에 이를 수도 있다.

2. 경고단계에서 교감신경계, 뇌하수체-부신피질계의 활성화에 대하여 설명 하시오.

→ 교감신경계는 자율신경계에 속한다. 자율신경계는 크게 교감신경계와 부교감신경계로 구분되며, 교감신경계는 에너지를 소모하는 방식으로 작용하며, 부교감신경계는 에너지를 비축하는 방식으로 작용한다. 위급상황에 놓이게 되면 시상하부의 작용으로 교감신경계가 활성화된다. 교감신경계의 활성화는 여러 장기와 내분비선에 대하여 작용며, 신장 위에 덮여있는 내분비선인 부신의 내부 즉, 부신수질에 작용하여 에피네프린을 방출시킨다. 이들은 혈액 내로 방출되어 스트레스에 대하여 대처할 수 있도록 온 몸에 영향을 준다.

....

[hwp/pdf][운동과 건강] 스트레스 관리
포스팅 주소 입력
  올린글을 확인할 수 있는 포스팅 주소를 입력해 주세요.
  네이버,다음,티스토리,스팀잇,페이스북,레딧,기타 등 각각 4개(20,000p) 까지 등록 가능하며 총 80,000p(8,000원)까지 적립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