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린글을 확인할 수 있도록 포스팅을 공개로 설정해 주세요.
페로몬 연구

페로몬(pheromon)

페로몬은 호르몬과 유사한 물질이 체외로 배출되어 같은 종의 다른 개체에 강력한 유인작용을 하는 것을 말한다. 페로몬은 그리스어의 pherien(운반;carry)과 horman(자극;to excite,
to stimulate)에서 유래한다.

☞몸 밖으로 방출된 페로몬이 다른 개체에 받아들여져 작용을 나타내는 방식에 따라 다음 두 가지로 나눈다.

①방출 효과(releaser effect):몸 밖에 방출된 페로몬이 공기중 전파로 같은 종의 다른 개체에 대해 직접 특이한 행동을 일으키는 페로몬으로 성페로몬, 집합페로몬, 길잡이페로몬 ,경보페로몬 등이 있다.

②기동 효과(primer effect): 화학 수용기에 의해 페로몬이 받아들여지며 사회성 곤충인 벌이나 개미에게서 볼수 있듯이 계급의 분화 혹은 생식 능력의 제어 같은 일련의 복잡한 생리적 변화를 일으키는 페로몬으로 왕유(王乳, Royal jelly)나 여왕물질등이 여기에 속한다.

★프라이머효과(기동효과)페로몬은 내분비계에 영향을 주고 이에 반해 방출효과 페로몬의 분비는 내 분비계의 지배를 받고 있다.

☞페로몬의 종류

①성페로몬: 암컷과 수컷의 구별이 확실한 곤충은 암수 사이에 바른 정보교환을 통해 같은 종임을 확인 한 수에 짝짓기를 하여 종족은 이어간다. 그러기 위해서 여러 가지 감각 (시각․청각․후각․미각․촉각․접촉 화학각 등)을 이용하여 정보교환을 하고 있다. 예를들면 낮에 활동하는 나비는 시각을 이용하여 같은 종임을 확인하는 것들이 많으며, 이때 사람이 색으로 감지하는 가시역 뿐 아니라 자외역도 이용하고 있음이 이미 알려져 있다. 물론 울음소리를 내는 곤충은 청각에 의해 교신하고 있음을 두말할 필요가 없고, 밤에 활동하는 곤충의 경우 후각에 의한 교신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리라는 것도 상상하기 어렵지 않다.
....

[hwp/pdf]페로몬 연구
포스팅 주소 입력
  올린글을 확인할 수 있는 포스팅 주소를 입력해 주세요.
  네이버,다음,티스토리,스팀잇,페이스북,레딧,기타 등 각각 4개(20,000p) 까지 등록 가능하며 총 80,000p(8,000원)까지 적립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