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린글을 확인할 수 있도록 포스팅을
공개
로 설정해 주세요.
[축제 논문] 축제의 고전적 이념과 그 해체 - 19세기 독일 리얼리즘 소설의 축제장면을 중심으로 -
축제의 고전적 이념과 그 해체
- 19세기 독일 리얼리즘 소설의 축제장면을 중심으로 -
I. 축제 연구의 방향
1990년대 중반 이후 각급 지방자치단체의 주도 아래 엄청난 수의 축제들이 기획 조직되고 실제로 운용되고 있다. 이들 축제들은 내용 면에서 볼때 아직은 차별성이 별로 없지만 숫자상으로는 계속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와 병행하여 전문적인 축제 기획가, 축제 비평가, 축제 이론가들이 차츰 등장하고 있다. 그 동안 몇몇 민속학자들에 의해서 매우 제한적으로 진행되었던 축제 연구도 최근에 와서는 문화인류학자는 물론이고 여타 인문학자들까지 큰 관심을 보이면서 개별연구 뿐만 아니라 학제간 공동연구에 이르기까지 축제에 관한 활발한 논의가 전개되고 있다. 축제가 원시공동사회에서부터 현대의 문명사회에 오기까지 시공간을 초월하여 지속적으로 이어져 온 문화현상의 하나라고 볼때, 또 축제에 대한 최근의 지대한 관심을 감안할 때 그와 같은 논의는 구체적 사례에 대한 실증적 혹은 비판적 접근이건 아니면 문화연구나 지역연구에 바탕을 둔 문화학적 접근이건 모두가 다 바람직하다고 하겠다.
그러나 축제 연구에 있어서 축제의 다양성과 복합적/중층적인 의미를 무시하고 일방적인 시각만을 강조하는 것은 문제가 아닐 수 없다. 우선 민속축제만 해도 민속학자인 레안더 페촐트의 분류대로라면 물경 15개의 부류가 있고,1) 기념축제를 포함한 제의적 축제만 해도 각종 기념식, 생일잔치, 결혼식, 장례식 기타 사교모임 등그 종류가 엄청나게 많은 터라 어느 한 가지 축제를 염두에 두고 축제를 논의한다는 것은 시각의 일면성을 드러내는 결과가 되기 쉽다.
....
[hwp/pdf][축제 논문] 축제의 고전적 이념과 그 해체 - 19세기 독일 리얼리즘 소설의 축제장면을 중심으로 -
포스팅 주소 입력
올린글을 확인할 수 있는 포스팅 주소를 입력해 주세요.
네이버,다음,티스토리,스팀잇,페이스북,레딧,기타 등 각각 4개(20,000p) 까지 등록 가능하며 총 80,000p(8,000원)까지 적립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