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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식사상



唯識思想

차 례

1. 唯識의 의미
2. 唯識無境의 논증
3. 인식의 구조
4. 아뢰야식
5. 말라식
6. 了別識
7. 유식학의 목적
#. 참고문헌

1. 唯識의 의미

唯識은 싼쓰끄리뜨어로 vijñapti-mâtra이다. 이 용어가 가장 먼저 사용된 곳은 『解深密經』‘分別瑜伽品’인데, 다음과 같이 설하고 있다.

미륵보살이 다시 부처님께 여쭈었다. 세존이시여, 모든 毘鉢舍那三摩地 중에서의 影像은 이 마음과 같은 것입니까 다른 것입니까 부처님께서 미륵보살에게 말씀하셨다. 선남자야, 그 둘은 같은 것이다. 왜냐하면 그 영상은 오직 識이기 때문이다. 선남자야, 식의 대상(所緣)은 오직 식이 顯現한 것이다.1)1). 『解深密經』 권3. (新修藏 16, p.698上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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