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린글을 확인할 수 있도록 포스팅을 공개로 설정해 주세요.
아 Q 정 전

1.줄거리
지극히 무지하고 무능하지만 자존심은 강한 날품팔이인 아Q라는 자가 있었다. 그는 자신이 타인에게 당할 경우에는 그러한 모욕을 소위 ‘정신적 승리법’이라는 것으로 이겨낸다. 근대화의 물결속에서 제법 약삭 빠르게 대처하려 하지만, 그의 무지함과 성급하고 괴상한 성격에 의해 처형당하게 된다. 웨이좡에까지 밀어 닥친 신해 혁명의 물결을 보고, 그 혁명에 대한 지식은 가지지 못한 채 단지 힘을 쓸 수 있다는 것만으로 성급하게 행동했다가 남들에게 조롱을 받으면서 파멸의 길에 놓이게 된다.(총살을 당함)

2.노신의 의도(해설)
작가는 여기에서 아큐에게서 볼 수 있는 공허한 영웅주의와, 그것과 표리를 이루는 불쌍한 패배주의의 민족적 현실을 비판하고 있다. 즉, 자신의 현실적인 모습을 보지 못하고 항상 자기 만족으로 속이면서 사는 아큐의 이른바 ‘정신 승리법’을, 민족적인 위기에 처해 있으면서도 대국 의식을 버리지 못하는 낡은 지식인과 중국인들에게서 발견하고 이를 형상화한 작품인 것이다.

3.(1) 머리말
‘아큐 정전’에서의 머리말이라고 하며 시작되는 부분은 서술자를 소개하고, 아Q라는 (서술자도 자세히 모르는) 인물을 소개하는 부분이다. 이 처음 부분을 읽으면서 참 ‘독특한 시작이다‘라고 생각했다. 보통 소설(내가 본 소설들)은 시작할 때 이 소설처럼 따로 일부분을 떼어내어 인물을 소개하지 않기 때문이었다. 또 전기문 형식처럼 시작하여 그것 또한 독특했다.
아큐라는 인물을 서술자가 예화를 들어가면서 설명을 하는데 이러한 쓸모 없고 보잘 것 없는 사람을 전기의 대상으로 삼음이 좀 이상하다고 생각 됐다. 그러나 작가의 서술자이기 때문에 그 서술자는 작가의 생각을 전하는 것이므로 이러한 캐릭터를 설정했느냐는 별로 상관할 바는 아니었다.
....

[hwp/pdf]아 Q 정 전
포스팅 주소 입력
  올린글을 확인할 수 있는 포스팅 주소를 입력해 주세요.
  네이버,다음,티스토리,스팀잇,페이스북,레딧,기타 등 각각 4개(20,000p) 까지 등록 가능하며 총 80,000p(8,000원)까지 적립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