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린글을 확인할 수 있도록 포스팅을 공개로 설정해 주세요.
철학에 대한 생각

철학에 대한 생각

철학이란 무엇인가 혹은 현실과 철학은 어떤 관계를 갖는가 이런 질문을 막상 접하게 되면 당황스럽고 쉽게 답하기 어렵다. 왜냐하면 철학이란 개념 자체가 워낙 큰 범위를 갖고 있는데다, 더욱이 현실생활과 철학을 동시에 논한다는 것은 어려운 것이기 때문이다.
친구들과 대화를 나누던 중 “이것은 이러이러한 관점에서 어떠어떠 해야 해” 라든가, “원칙적으로 이것이 맞어”, 라고 말하면 친구들에게 너는 왜 생각이 그래, 혹은 그렇게 딱딱하게 생각할 필요 없잖아, 라는 핀잔을 받기 쉽상이다. 사실 현실에서 우리는 철학과 별로 친하지 않고, 친하고 싶어 하지도 않는다. 그렇다면 “철학은 무엇인가”와 , 우리는 왜 이것에 무관심한지를 살펴야 한다.
철학이 무엇인가를 나름대로 정의 해 본다면 모든 사물의 원리와 인간 행위의 본질을 밝히는 학문이다. (주관적 정의) 이렇듯 철학은 본질 추구를 통해 심오함으로서 사람들의 관심에서 멀어지는 것이 당연한 것인 듯 하다.
사실 현대인들은 물질적인 사고에 길들여져 있고 빠르게 변하는 세계에서 심오함 보다 피상적인 현상에 민감하게 반응한다. 그러므로 철학과 더욱 멀어지게 된다. (관심이 없어서 인지 관심을 갖지 않아서 인지는 잘 모르겠다) 어찌됐건 철학이 외면당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그렇다면 철학은 우리 생활에서 더 이상 쓸모없는 것인가, 혹은 철학은 현실과 동떨어진 이상적인 개념으로 그저 학문을 위한 학문으로만 남아야 하는가.
....

[hwp/pdf]철학에 대한 생각
포스팅 주소 입력
  올린글을 확인할 수 있는 포스팅 주소를 입력해 주세요.
  네이버,다음,티스토리,스팀잇,페이스북,레딧,기타 등 각각 4개(20,000p) 까지 등록 가능하며 총 80,000p(8,000원)까지 적립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