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린글을 확인할 수 있도록 포스팅을 공개로 설정해 주세요.
조선일보와 한겨레신문의 논조..

보 고 서
< 제목 : 조선일보와 한겨레신문 비교 >

올 초 미국의 이라크 침공이 있은 직후, 미국은 이라크 재건을 위해 국가의 많은 부분을 할애해 왔다. 자국민의 이해를 요청하는 것은 물론 국제적인 요청을 비롯, 세계의 다양한 국가들에게 원조를 요청하고 있는 상태이다. 우리나라의 경우도 예외는 아니였다. 3월 경, 공병 부대를 비롯, 평화유지를 목적으로 하는 미국의 요청에 의해 국군을 이라크에 파병, 당시 국내에서는 국익과 명분상의 뜨거운 논쟁이 오고갔다. 그리고 9월, 전후 복구사업이 진행되는 이라크에, 미국의 파병 요청이 또 다시 뜨거운 감자로 떠올랐다. 전투병력 파병 요청과 대규모 인원을 요구하는 터라 올 초의 논쟁보다 더 뜨거울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이러한 논란의 대상에 대해 각 신문사에서는 어떻게 표명하고 있는가에 대한 논의점을 살펴보며 언론사별 논점을 비교 분석해 보기로 한다.
비교 분석할 신문사는 한국의 보수적 성향을 띄고 있는 조선일보와 진보 성향을 보이는 한겨레신문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우선, 크게 보이는 두 언론사간의 입장 차이는 조선일보는 파병에 대해 명분보다는 국익을 중심으로 한 냉철한 판단이 요구된다는 입장과 여론보다는 대통령 및 지도자의 단호한 리더쉽이 중요하다는 의견을 피력하였다. 이에 비해 한겨레신문은 어떠한 국익의 문제 보다는 옳고 그름에 대한 국민적 인식에 대해 강조하며, 여론을 통해 논란이 되는 문제의 해결점이 있다는 논조를 보였다.

조선일보 - [사설] 대통령이 파병 문제 리더십 발휘해야 (2003.09.18)
....

[hwp/pdf]조선일보와 한겨레신문의 논조..
포스팅 주소 입력
  올린글을 확인할 수 있는 포스팅 주소를 입력해 주세요.
  네이버,다음,티스토리,스팀잇,페이스북,레딧,기타 등 각각 4개(20,000p) 까지 등록 가능하며 총 80,000p(8,000원)까지 적립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