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린글을 확인할 수 있도록 포스팅을 공개로 설정해 주세요.
빅딜에 대한 자료

Ⅰ 서론

IMF 시대로 전환한 지 1년이 지났다. 지금의 우리 사회는 많은 부분이 변해가고 있다. 심각한 불황속에서 살아남기 위해 몸부림을 치고 있는 것이다. 기업들은 불필요한 부분의 지출을 줄이고, 핵심 경쟁력을 갖기 위해 구조조정이라는 이름아래 열심히 다이어트를 하고 있다. 재벌기업도 만찬가지이다. 자이반 타이반으로 빅딜로 사업구조조정에 참여하고 있는 것이다. 지금 우리 경제는 경제구조의 틀을 새로 짜야 하는, 이른바 창조적 파괴가 필요한 역사적 전환기에 처해 있다. 급변하는 세계 경제환경에 대한 대응능력이 결여되어 발생한 경제위기를 극복해야 하며, 동시에 21세기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해야 하는 난제를 안고 있는 것이다.
이 난제를 풀기 위해서는 경제 각 부문의 구조개혁, 그리고 그것을 통한 효율적인 경제 시스템의 구축 외에는 다른 길이 없다. 그런 점에서 국민경제에서 막강한 경제력을 갖고 있는 재벌기업의 개혁 없이는 위기극복도 없다는 말이 설득력을 갖는다. 대기업도 이러한 사정을 인식하여 나름대로 다방면에 걸친 구조조정을 해왔다. 그리고 정부는 대기업의 구조조정을 유도. 지원하기도 하고 혹은 강제하기도 하는 정책을 펴 왔다.
여기에서는 개별기업의 구조조정에 초점을 맞추기 보다는, 기업 구조조정의 한 방식인 빅딜을 중심으로 빅딜이란 무엇이며, 그 필요성과 문제점, 그리고 나아가야할 방향과 9월 3일 전경련 구조조정 Task Force가 전경련회관 경제인클럽에서 발표한 「주요 그룹 사업구조조정 추진방안」에 대해 살펴 볼까 한다.

Ⅱ 빅딜이란 무엇인가

지금의 현안인 빅딜은 대기업, 특히 5대 대규모 기업집단의 특정사업을 통폐합하여 일차적으로는 기업의 전문화를 촉진하여 경쟁력을 강화시키고, 나아가서는 이른바 과잉중복투자를 제거하는 산업구조조정을 이루고자 하는 것이다.
....

[hwp/pdf]빅딜에 대한 자료
포스팅 주소 입력
  올린글을 확인할 수 있는 포스팅 주소를 입력해 주세요.
  네이버,다음,티스토리,스팀잇,페이스북,레딧,기타 등 각각 4개(20,000p) 까지 등록 가능하며 총 80,000p(8,000원)까지 적립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