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린글을 확인할 수 있도록 포스팅을
공개
로 설정해 주세요.
미션$20000를 읽고 우리나라 경영의 현주소
서 론
최근 우리나라 뉴스를 보면 심심찮게 들려오는 이슈가 있다.
그것은 이라크 파병 문제를 놓고 찬성하는 사람들과 반대하는 사람들의 팽팽한 의견 대립이다. 그들은 각자 나름대로의 의견을 고수하며 결코 물러서지 않겠다는 의지로 시위를 벌이고 있는 것이다. 우리가 사회 정의를 위해, 그리고 근본적인 인간의 존엄성을 위해 엄격하게 생각해 본다면 당연히 이라크 파병을 반대해야만 한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이라크 파병을 찬성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사람들이 우선시하는 가치가 사회 정의나 인간의 존엄성이 아닌 다른 무엇인가의 가치를 더 중요시하고 있다는 뜻으로 해석될 수 있다. 그렇다면 그들은 어떤 가치를 염두에 두고 이라크 파병을 찬성하는 것일까
첫째로는 국제사회는 힘의 논리가 지배하고 있기 때문이다.
세계 제 1위의 강대국인 미국이 우리나라에게 파병 요청을 했다. 미국은 막대한 권력과 부를 지녔다. 국제 사회에서 이성에 의한 지배보다는 홉스가 주장한 힘의 논리가 더 타당성을 갖기 때문에 우리나라는 미국의 엄청난 힘을 두려워 해 허락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두 번째로는 경제적 이익으로 인한 우리나라의 긍정적인 경제적인 파급 효과를 기대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라크 파병으로 미국은 우리나라에게 경제적인 보상을 해 줄 것이고 그것으로 인하여 현재 우리나라의 얼린 경제상황이 조금 풀리지 않을까 하는 기대심리가 찬성을 지지하는 것이다.
첫 번째 이유와 두 번째 이유에서 깨달은 점이 있다면 경제는 그 사회의 힘을 좌지우지할 수 있는 하나의 도구이고, 그 도구를 효율적으로 쓰고 발전시키는 국가는 국제 사회에서 결코 무시할 수 없는 강대국이라는 것이다.
위의 이라크 파병 문제는 씁쓸한 이야기이지만 자본주의 사회에서 가진 자가 힘을 갖는 것은 당연한 이치이고, 우리도 약한 자로 남아 강대국에 휘둘리기 보다는 경제의 부흥과 발전을 통해 국력과 부를 축적하여 국제 사회에서 무시 받지 아니하는 강대국이 되어야 한다는 것을 깨닫게 해준다.
본 론
....
[hwp/pdf]미션$20000를 읽고 우리나라 경영의 현주소
포스팅 주소 입력
올린글을 확인할 수 있는 포스팅 주소를 입력해 주세요.
네이버,다음,티스토리,스팀잇,페이스북,레딧,기타 등 각각 4개(20,000p) 까지 등록 가능하며 총 80,000p(8,000원)까지 적립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