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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학의역사,실학연구,실학분석

실학의 역사에 대하여
- 실학, 근대화의 단초인가 성리학의 변주(變奏)인가 -

[목 차]
1. 서론
5. 70년대의 실학 연구
2. 민족주의 국학자들이 본 ‘실학’
6. 80년대의 실학연구
3. 1950년대 천관우의 ‘실학’에 대한 인식.
7. 최근의 연구 경향(90년대 이후~현재까지)
4. 한우근의 비판, 그리고 내재적 발전론의 시작
8. 결론

1. 서론
실학은 조선시대의 성격을 둘러싼 뜨거운 논쟁들 가운데 하나이다. 그런데 일제 강점기부터 시작된 실학 논쟁은 최초로 ‘실학’이라는 용어를 학술용어로 쓰기 시작한 이래 70년이 흐른 지금까지도 완전한 합의를 끌어내지 못하고 있다. 최근에는 경기도 경기문화재단에서 남양주시 다산 생가 부근에 이른바 “실학 박물관”을 건립하여 운영하고 있을 정도로 실학에 대한 일각의 애정은 대단하다. 그러나 박물관이 지향하는 실학에 대한 소개 및 전시 목적을 두고 여러 학자들의 비판이 이는 것으로 알 수 있듯이 실학에 대한 정형적 위상 설정은 요원한 상태이다.
1930년대 일제의 식민지배 하에서 민족주의 운동의 일환으로 전개된 조선학운동을 기점으로 하여 해방이후 본격적인 아카데미즘적 실학 연구, 이후 식민사학에 대응하여 전개된 실학연구 그리고 현재에 이르기까지 모든 실학에 관한 연구의 기저에는 조선 또는 성리학에 대한 불신과 반발이 위치하고 있다. 하지만, 최근 들어 실학에 대한 집중으로 인하여 우리가 그동안 놓치거나 무시해버린 조선의 진정한 학문에 대한 재조명이 이루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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