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린글을 확인할 수 있도록 포스팅을 공개로 설정해 주세요.
[물리치료] 뇌손상 - 파킨슨병에 대해서

[파킨슨병]

1.파킨슨병의 정의
파킨슨병은 진전(떨림), 경직, 운동완서(행동이느려짐), 불안정한 자세 유지 등을 주증상으로 하는 병으로 뇌에서 도파민이라는 신경전달물질이 부족하게 되어 생기는 만성질환이다.
도파민은 뇌의 흑색질이라는 신경세포에서 생성되며 흑색질의 신경세포는 뇌의 기저핵이라는 부위와연결된다. 기저핵을 뇌의 운동피질 및 기타 여러부위와 복잡하게 연결되어 있어 인체의 운동을 부드럽고 조화있게, 또한 정확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해주는 매우 중요한 부위이다.
파킨슨병은 흑색질에서 기저핵의 기능을 조절하기 위하여 분비되는 물질인 도파민이 부족하면 나타나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현재 사용되고 있는 상당수의 치료 약물은 부족해진 도파민을 보충하거나 그 작용을 도와줄 수 있는 것들이다. 그러나 흑색질 신경세포의 파괴가 뚜렷하지 않은 경우에도 파킨슨병에서 보이는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는데 이러한 경우를 병이라 하지 않고 파킨슨 증후군 이라 부른다. 여기에는 여러 가지 원인이 있으나 뇌종양, 복싱선수처럼 머리에 충격을 자주 받는 경우, 정신병 치료에 쓰이는 정신안정제, 망간이나 일산화탄소 중독증 등이 대표적으로 알려져 있다.

2.원인
파킨슨병에 대한 정확한 병인은 밝혀져 있지 않으나 어떤 원인에 의해 주로 담창구와 흑색질이 손상당함으로써, 추체외로계 손상에서 보이는 진전 운동완서, 강직을 주 증상으로 나타낸다. 최근에는 도파민의 결핍이 주된 원인이라고 주장하기도 한다. 또한 파킨슨병은 뇌염이나 외상, 매독, 일산화탄소 중독, 약물중독, 충격, 사고, 근심 등이 원인이 될 수도 있다고 한다. 크게 연령 유전적 영향 환경적 독성물질의 영향 등이 있다.
(1)연령
1)고령은 가장 중요한 인자다.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흑색질의 도파민 신경세포가 줄어든다는 연구결과가 나와있다. 하지만 연령에 따라 사멸되는 도파민 신경세포의 위치가 달라 연령에 의한 변화로 모든 것을 설명할 수는 없다.
(2)유전적 영향
....

[hwp/pdf][물리치료] 뇌손상 - 파킨슨병에 대해서
포스팅 주소 입력
  올린글을 확인할 수 있는 포스팅 주소를 입력해 주세요.
  네이버,다음,티스토리,스팀잇,페이스북,레딧,기타 등 각각 4개(20,000p) 까지 등록 가능하며 총 80,000p(8,000원)까지 적립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