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린글을 확인할 수 있도록 포스팅을 공개로 설정해 주세요.
산불이 생태계에 미친 영향, 산불의 복구와 예방

#서론
#본론
1. 산불이란
1) 산불의 정의와 원인
2) 산불의 종류
3) 산불의 현황
2. 산불의 영향
1) 부정적 영향
2) 긍정적 영향
3. 산불이 생태계에 미친 영향
1) 우리나라의 산불
2) 고성 산불과 솔잎혹파리의 밀도, 송이균의 활력변화
3) 동해안 산불
4. 산불과 복구
5. 산불의 예방
#결론
#참고문헌

1. 산불이란
1) 산불의 정의와 원인
우선 산불이란 무엇인가. 산불은 일반적으로 산림내에서 낙엽, 낙지, 초류, 입목 등이 연소되는 화재로서 사람에 의한 실화, 방화, 낙뢰 등으로 인하여 발생된 불씨가 산림내의 가연물질을 연소시키는 것을 말한다. 산림법상으로는 산림법 제 2조 제1항 제1호의 규정에 의해 산림으로 정의되는 대상 안에서 인간이나 자연적인 원인에 의하여 발생된 불씨로 인하여 산림내의 가연물질을 연소시키는 것을 말한다.
산불이 발생하기 위해서는 산림 내 가연물질인 연료와 열 및 산소가 필요하다. 또한 연소작용에 있어 연료, 지형, 기상 등의 환경인자에 영향을 받는다. 이 3개 인자는 자연상태에서 산불의 강도, 진행방향, 진행속도, 등을 결정하는 산불작용의 주요인자이다. 기상인자에는 강우량, 바람, 상대습도, 온도 등이 있다. 관계습도와 산불발생과의 관계에 대하여 호프만이 조사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① 60% 이상이면 산불은 거의 안전하다. ② 50~60%이면 천천히 타거나 타기 쉬운 것만 탄다. ③ 40~50%이면 넓은 면적으로 확대되지 않는다. ④ 30~40%이면 상당한 불길로 급속히 연소할 위험성이 있다. ⑤ 25~30%이면 맹렬히 연소하고 불을 끄기가 어려운 때가 있다. ⑥ 25% 이하이면 수관화(樹冠火)가 발생한다.
우리나라에서 발생하는 대부분의 산불은 사람에 의한 것이 80% 이상이며 낙뢰나 화산폭발 등에 의해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산불은 거의 없다. 다음은 최근 10년간의 산불 발생원인이다.


2) 산불의 종류
산불은 수관화, 수간화, 지표화, 지중화의 4가지로 나뉜다.
수관화는 나무의 윗부분에 불이 붙어 연속해서 수관을 태워나가는 불로, 우리나라에서 발생하는 대부분의 산불이 여기에 속한다. 산 불 중에 가장 큰 피해를 주며 한 번 발생하면 진화하기 어렵다. 일반적으로 수관화는 활엽수보

[hwp/pdf]산불이 생태계에 미친 영향
포스팅 주소 입력
  올린글을 확인할 수 있는 포스팅 주소를 입력해 주세요.
  네이버,다음,티스토리,스팀잇,페이스북,레딧,기타 등 각각 4개(20,000p) 까지 등록 가능하며 총 80,000p(8,000원)까지 적립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