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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다이즘 작가, 작품소개, 현대미술에 미친 영향, 의미, 배경 및 유래, 정신과 성격, 종말 총체적 조사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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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다이즘 작가, 작품소개, 현대미술에 미친 영향, 의미, 배경 및 유래, 정신과 성격, 종말 총체적 조사분석 )

목 차

1. 다다이즘이란

2. 다다이즘의 배경

3. 다다이즘의 정신과 성격

① 다다이즘의 기본적 원칙은 부정이다.
② 예술은 죽었다.
③ 無에의 정신
④ 다다란 항의의 외침이자 자유의 표현
⑤ ‘우연의 원리’

4. 작가, 작품소개

5. 다다이즘의 종말

6. 다다이즘이 현대 미술에 미친 영향과 그 의의

7. 다다이즘에 대한 조사를 마치면서

1. 다다이즘이란
처음 스위스의 취리히에서 시작되었다. 1916년 2월 작가 겸 연출가인 H.발이 카바레 볼테르를 개점하고, 시인인 T.차라, R.휠젠베크 등과 함께 과거의 모든 예술형식과 가치를 부정하고 비합리성·반도덕·비심미적(非審美的)인 것을 찬미하였다. 차라는 “새로운 예술가는 항의한다. 새로운 예술가는 이미 설명적·상징적인 복제(複製)를 그리는 것이 아니다. 그는 돌이나 나무나 쇠로[鐵]로 직접 창조한다. 특급기관차(特急機關車)와 같은 새로운 예술가의 유기체(有機體)는 순간적인 감동을 싣고 모든 방향으로 향할 수 있는 것이다”라고 선언하였다. 여기에 오늘날 말하는 자유분방한 오브제(objet)가 등장하는데 그것들은 문자 그대로 중립(中立)을 선언하면서 스위스에 모인 망명자들의, 밖에서의 참혹한 살육을 의식한 발언이며, 그들은 종래의 예술작품이 외적(外的) 폭력에 대해 얼마나 무력했는가를 전쟁 체험을 통하여 느끼고 있었다고 할 것이다. 잡지 《다다》가 발간되고 우연을 이용한 추상시 ·음향시가 발표되는 등 이 취리히 다다는 1920년까지 계속되었다.
독일에서의 다다이즘은 베를린·하노버·쾰른 등 세 곳의 중심점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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