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린글을 확인할 수 있도록 포스팅을 공개로 설정해 주세요.
[경제] 음반산업의 5가지 환경에 관한 분석

◈ 음반산업이란

음반산업이란 음악산업의 다양한 부류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는데, 흔히 이 둘을 같은 의미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엄밀한 의미에서 이 둘은 다른 차원의 개념인데, 음악산업은 음악과 관련된 모든 산업을 총 망라한 것으로, 악기 제조업, 악보 출판업, 공연 흥행업처럼 오랜 역사를 갖는 산업부터 음반 대여업, 노래방 산업, 핸드폰 벨소리 서비스업 등과 같은 최신 산업까지 모두 포함한 개념이라 할 수 있으며, 음반 산업 은 이와 같은 음악산업의 하위부류 중 하나라 할 수 있겠다. 하지만 20세기 이후 성립한 현대 음악산업은 음반 복제본의 제작 및 배급, 그리고 레코딩된 음악의 출판이라는 두 가지 축을 중심으로 작동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즉, 음악산업을 음반산업과 완전히 등치시킬 수는 없지만 음악산업이 음반을 중심으로 작동하는 것은 분명하다.

정리하자면, 음반산업은 음악산업 중의 하나로 CD, 카세트 테이프와 같은 음반의 제작, 배급 및 출판과 관련된 산업을 총칭한다. 그러나 최근 들어 음반 산업은 ‘음반의 제조업’뿐만 아니라 ‘음악 서비스’를 포괄하면서 음악 산업과 동일한 개념으로 사용되고 있다.

* 출처 :‘음반산업과 글로벌 시장’(논문)

1) 경제적 환경

FTA로 저작권기간 연장시 20년간 2천억 손실
천영세 의원 문화산업 도맷금으로 넘어갈 수도

2006-09-22 오전 10:52:09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협상에서 미국 측이 요구하는 대로 저작권 보호기간을 저작사 사후 50년에서 70년으로 연장할 경우 우리나라의 경제적 손실은 향후 20년 간 2000억 원 수준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됐다.

민주노동당 천영세 의원이 21일 공개한 정부의 용역 보고서 [저작권 보호기간 연장의 사회경제적 파급효과]는 저작권 보호기간을 20년 더 연장할 경우 우리나라에 이같은 경제적 손실이 초래되고 미국 측에는 1500억 원가량의 경제적 이익이 발생한다고 추정했다.

....

[hwp/pdf][경제] 음반산업의 5가지 환경에 관한 분석
포스팅 주소 입력
  올린글을 확인할 수 있는 포스팅 주소를 입력해 주세요.
  네이버,다음,티스토리,스팀잇,페이스북,레딧,기타 등 각각 4개(20,000p) 까지 등록 가능하며 총 80,000p(8,000원)까지 적립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