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린글을 확인할 수 있도록 포스팅을 공개로 설정해 주세요.
한중일 영웅 신화의 공통성과 차이성에 대한 정신분석적 비교

[한중일 영웅 신화의 공통성과 차이성에 대한 정신분석적 비교]
- 주몽, 순, 오쿠니누시를 중심으로 -

1. 서론 : ‘정신분석적 해석’의 의미

필자는 「동아시아 신화 해석을 위한 정신분석 관점 및 개념 고찰」에서 신화 해석에 어떤 정신분석 관점과 개념들을 적용할 수 있는지 소개하였다.1) 본 논문은 기존 연구를 토대 삼아 동아시아 영웅신화의 무의식적 의미를 구체적으로 해석할 것이다. 그 전에 먼저 “‘비범한 정신성’이 형성되기 위한 심리적 조건”들을 소개할 것이다. 이 조건들을 고려하며 해석한 신화소들을 비교해보면, 한국, 일본, 중국인 및 서양인의 무의식이 어떤 점에서 같고 다른지가 드러날 것이다.
신화 해석에는 특정 이론의 획일적 적용이 아니라 주제와 맥락에 따라 거기에 적합한 여러 학파의 이론을 다중적으로 적용하였다. 분석의 기본 틀은 프로이트의 ‘신화의 2단계 발달(발생) 구조’, 지형학적 정신 구조, ‘전승’된 ‘원초적 환상’, 사후작용, 소망충족 개념에서 빌려왔다. 그리고 각 민족무의식 사이의 공통성 발견은 융의 '집단무의식', ‘원형’ 개념을 참조했다. 선조들의 ‘무의식적 욕망’과 사건이 영웅의 정신에 미친 영향력을 분석하는 데는 라깡의 ‘大타자’, ‘타대상’(object a), 프로이트의 민족(선조)무의식 개념을 활용하였다. 그리고 유아기의 ‘모성성’이 영웅의 정신에 미친 영향은 위니컷의 ‘좋은 엄마’, 코헛의 ‘과대적 자기애’, 클라인의 ‘편집-분열 자리’와 박해불안, 무의식적 환상 개념을 적용하였다. ‘아버지성’이 영웅의 정신 발달에 미친 영향은 프로이트의 외디푸스 콤플렉스와 라깡의 ‘아버지의 이름’(상징계), 코헛의 ‘이상적 자기대상’ 개념을 활용하였다.
....

[hwp/pdf]한중일 영웅 신화의 공통성과 차이성에 대한 정신분석적 비교
포스팅 주소 입력
  올린글을 확인할 수 있는 포스팅 주소를 입력해 주세요.
  네이버,다음,티스토리,스팀잇,페이스북,레딧,기타 등 각각 4개(20,000p) 까지 등록 가능하며 총 80,000p(8,000원)까지 적립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