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린글을 확인할 수 있도록 포스팅을 공개로 설정해 주세요.
브레히트의 서사극 이론

브레히트의 서사극 이론

Ⅰ.서론

제1차 세계대전 직후 독일 사회는 민주적 성격의 헌법이 등장했지만, 패전으로 말미암은 경제적사회적 혼란은 더욱 심해져가고 정당의 난립, 실업자들의 폭동, 그리고 나찌의 등장등으로 인해 무정부 상태에 이르게된다. 이러한 상황에서 독일의 젊은 예술가들이 정치사회에 비상한 관심을 쏟는 것은 당연한 일이었다. 그들중 하나가 Piscator 였는데 그는 사회개혁 또는 혁명을 꿈꾸어 극장을 하나의 토론 내지는 폭동의 장소로 생각 하기도 하였다. 그는 극좌적 경향 때문에 비난을 받기도 하였지만 그의 무대표현 기법은 독창적인 것으로서 Brecht에 이어져‘서사극 (Epic Theatre)’으로 정립되게된다.
독일의 표현주의 연극 시기의 뒤를 이어 표현주의 연극이 너무나 주관적이며 낭만적이라고 생각되어졌던 까닭에 그것에 반기를 들고 등장한 것이 서사극인 것이다. 그러나 서사극은 사실주의에 대한 반대 감정에 있어서, 즉 연극적인 연극에 대한 신임에 있어서는 표현주의 연극과 입장을 같이한다.
Brecht는 고전극의 형식이나 문체를 버린 실험적이고 교술적인 색채가 농후한 정치 및 사회주의 서사극의 형태를 확립하였고 인간이 운명에 좌우된다는 종래의 고장관념을 연극을 통해 타파하려고 했으며 연극을 하나의 무기로 생각했던 것이다.(김광요, 독일 희곡사, 명지사, 1989, 318면)

Ⅱ.본론

― 극적 연극과 서사극의 비교 ―

....

[hwp/pdf]브레히트의 서사극 이론
포스팅 주소 입력
  올린글을 확인할 수 있는 포스팅 주소를 입력해 주세요.
  네이버,다음,티스토리,스팀잇,페이스북,레딧,기타 등 각각 4개(20,000p) 까지 등록 가능하며 총 80,000p(8,000원)까지 적립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