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린글을 확인할 수 있도록 포스팅을 공개로 설정해 주세요.
협동조합


하나. 협동조합 일반론

우리 나라의 협동조합에 대해서 알아보기 이전에, 먼저 협동조합이 무엇인가부터 살펴볼 필요가 있다. 왜냐하면 현실적 협동조합의 고찰은 항상 협동조합의 제원칙의 문제와 비교해 보는데서 올바른 위상을 정립할 수 있기 때문이다.

I. 협동조합의 의의

협동조합은 자본주의 사회의 산물이다. 자본주의는 그 제도의 속성상 경제적 강자와 경제적 약자로 갈라놓는다. 여기서 경제적 약자들이 힘을 합쳐 경제적 강자에게 협동의 힘으로 대항하고자 협동조합을 결성한다.
따라서 자본주의가 왜 경제적 강자와 경제적 약자를 갈라놓는가를 살펴 본 뒤 협동조합의 개념을 구체적으로 정의해 보기로 하자.
자본주의 제도는 봉건사회가 해체된 뒤 성립된 시민사회의 산물이다. 봉건적 신분으로부터 자유의 몸이 된 인간은 경제활동에 있어서 사적소유를 바탕으로 한 영리추구권과 자유경쟁권을 향유하게 되었다. 누구나 열심히 부를 축적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사법 체계에 있어서는 이러한 경제활동을 뒷받침해 주기 위하여 소유권 신성불가침의 원칙과 계약자유의 원칙을 선언하였다.
자본주의 이전의 경제생활은 각자가 자기가 사용할 물건을 생산한다. 소위 「단순상품생산」과정이었다. 이 단계에서는 이익추구가 아닌 자신의 욕망충족이 목적이었다. 이른바 W(상품) - G(화폐) - W'(상품)의 핵심으로 표시된다. 「사기 위해서 파는 것」이다. 여기에는 이익이 고려되지 않는다.
그러나, 점차 상품생산과 화폐경제가 발달되면서부터는 G-W-G'로 표시되는 이익추구경제가 나타난다. 이번에는 「팔기 위해서 사는 것」이 된다. 여기서 「의도된 불등가교환」이 시작된다. 처음 투자된 돈보다 더 많은 돈을 회수하기 위한 이윤추구의 경쟁이 불붙게 된다. 이를 좀 더 상론하자면 자본가는 투자할 돈을 가지고 시장에 나가 생산수단과 노동력을 산 뒤 목적한 상품을 만들어 다시 시장에 내다 팔게 된다.
우리는 이와 같은 자본의 순환을 다음과 같이 표시한다.

A.k
....

[hwp/pdf]협동조합
포스팅 주소 입력
  올린글을 확인할 수 있는 포스팅 주소를 입력해 주세요.
  네이버,다음,티스토리,스팀잇,페이스북,레딧,기타 등 각각 4개(20,000p) 까지 등록 가능하며 총 80,000p(8,000원)까지 적립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