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린글을 확인할 수 있도록 포스팅을 공개로 설정해 주세요.
고추우월주의와 성교육

고추우월주의와 성교육

우리 사회가 날로 비인간화되어 가고 이런 흐름 속에서 남아선호 사상에 따른 남성우월주의와 여성 비하 의식을 가장 쉽게 갖게 하는 영역이 바로 성교육 부분이다. 즉 생식기와 생리적인 차이가 심리적인 차이를 가져오고, 더불어 남녀가 하는 일이 다른 것은 당연한 결과라는 단순한 도식을 만들기 쉽기 때문이다.
자녀의 성교육을 생각할 때 우선 부모부터 성에 대해서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어야 한다. 부모의 태도는 자녀에게 거울과 같이 그대로 반영된다고 보아야 한다. 따라서 성을 죄악시라고 금기시하는 부모 밑에서 성장한 자녀는 대개 성에 대해 폐쇄적이고 부정적인 태도를 갖기 쉽다. 부모가 성에 대해 폐쇄적 태도를 갖고 있거나 성문제에 대하여 정확하게 알고 있지 못해 아이의 질문을 무시하거나 어린애가 무슨 그런 걸 다 묻니 라며 질책할 경우 아이들은 죄의식과 함께 성에 대하여 부정적인 태도를 갖게 되고, 이는 자신감을 잃게 하여 인격형성에 장애가 될 수 있다. 자녀의 질문에 대해 정확히 대답할 수 없을 경우 체면 유지를 위해 아무렇게나 둘러대기보다는 '잘 모르겠으니 다음에 알려주겠다'고 대답을 유보하는 것이 보다 바람직하다.
아이들은 몸의 생김새가 다르다는 걸 알게 되면서, 남자와 여자에 대한 관심을 갖게 된다. 특히 유아기와 아동기에 남녀의 성기가 다르게 생겼다는 걸 알게 되는데, 이때 어른들의 태도에 따라 남자는 여자보다 '더 가지고 있고' 여자는 남자보다 '덜 가지고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될 수도 있다. 여기서 남성의 우월의식과 여성의 열등의식이 싹틀 수 있고 남자는 여자보다 잘났다는 생각과 함께 여자는 남자보다 모자라다는 성편견을 갖게 되며, 이에 근거한 남성 특권 의식과 여성 열등의식인 성역할 고정관념이 더욱 뿌리를 내리게 된다.
....

[hwp/pdf]고추우월주의와 성교육
포스팅 주소 입력
  올린글을 확인할 수 있는 포스팅 주소를 입력해 주세요.
  네이버,다음,티스토리,스팀잇,페이스북,레딧,기타 등 각각 4개(20,000p) 까지 등록 가능하며 총 80,000p(8,000원)까지 적립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