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린글을 확인할 수 있도록 포스팅을 공개로 설정해 주세요.
프랑스의사회복지발달

< 프랑스의 사회복지 발달사 >

Ⅰ. 프랑스 대혁명 이전의 시기

1. 중세시대
교회를 중심으로 교구 단위의 자선 활동이나 빈곤자들에 대한 부조가 실시. 의료부분에서도 교회주도로 병원이 운영되어 성지순례자, 부양자, 걸인들과 병약자, 전염병 환자들을 보호 수용.

2. 절대 왕정시기
1) 1523년 걸인 체포령
모든 걸인들에 대해 거리청소, 축성작업, 교량신축작업에 대해 강제노동.
2) 구빈원 설치
1500년 리용에 처음으로 설립. 1656년 파리에 설립되면서 전국적으로 확대. 1662년에는 프랑스의 모든 지방 및 도시의 구빈원 설립을 명하는 칙령 발표. 당시 구빈원의 운영목적 은 통제 차원에서의 빈민 구금.

Ⅱ. 프랑스 대혁명

1. 배경

1) 모순된 낡은 제도
앙시앵 레짐(Ancien R gime, 구제도)의 모순. 이 사회는 신분상으로 3계층으로 나누어 졌다. 제1신분은 성직자, 제2신분은 귀족, 제3신분은 시민과 농민으로 이루어져 있었다. 제1신분과 제2신분은 특권 신분이라 하여 당시 2,600만명의 프랑스 전 인구의 1%(약 27만명)에 지나지 않았지만 이들은 많은 땅을 소유하고 관직을 독점한데다 각종 직접세 와 부역, 군인의 숙박 의무 등에 있어서 면세 특권까지 누리고 있었다. 제3신분은 도시에 사는 시민과 전 인구의 80%이상을 차지하는 농민으로 이루어졌는데, 시민은 경제력은 갖 고 있으나 정치적 권리가 없었고, 농민은 귀족과 지주로부터 받는 여러 가지 부담에 허덕 이고 있었다. 특히 농민들은 엄청난 양의 세금을 내야 했다. 교회에는 십일조를, 귀족에 게는 잡부금을 냈는데 보통 한 해 수입의 80%를 세금으로 냈다.

2) 경제적 위기
....

[hwp/pdf]프랑스의사회복지발달
포스팅 주소 입력
  올린글을 확인할 수 있는 포스팅 주소를 입력해 주세요.
  네이버,다음,티스토리,스팀잇,페이스북,레딧,기타 등 각각 4개(20,000p) 까지 등록 가능하며 총 80,000p(8,000원)까지 적립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