답변서제출및응소안내
서식 > 법률서식
답변서제출및응소안내
한글
2007.11.27
1페이지
1. 답변서_제출_및_응소안내.hwp
3. 답변서_제출_및_응소안내.pdf
2. 답변서_제출_및_응소안내.doc
답변서는 민사소송에서 아주 중요한 서면공방이며, 답변서작성은 소송의 승패를 좌우해도 과언이 아니다. 답변은 증거가 뒷받침되고 간결한게 좋다.
답변서 제출 및 응소안내

1. 소장을 읽은 다음 응소할 의사가 있으면 되도록 빨리(소액사건의 경우에는 소장부본을 받은 날로부터 10일 안에) 답변서를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다만, 원고의 청구를 그대로 인정하는 경우에는 답변서를 제출하지 아니하여도 무방합니다.

2. 답변서에는 사건번호와 당사자, 원고의 주장에 대한 답변을 기재하여 우편이나 인편으로 제출하되, 원고수만큼의 부본을 함께 제출하셔야 합니다.

3. 원고의 주장에 대한 답변은 구체적, 개별적으로 기재하여야 하고, 그에 대한 증거방법과 입증취지도 명시하여야 합니다.. 답변서를 제출하더라도 구체적인 내용 없이 단순히 부인하다 또는 모른다고만 기재한 채 변론기일에 출석하지 아니할 때에는 진정으로 원고의 제소를 방어할 의사가 없다고 인정되어 불이익을 받게 될 수도 있습니다.

4. 답변서 기타 준비서면을 제출하지 아니하고 변론기일에 출석하지도 아니하면 원고의 주장사실을 그대로 인정하는 것으로 보게 되고, 답변서의 제출이 시기에 늦으면 실권의 제재나 소송비용부담의 불이익을 받게 될수 있습니다.

5. 증거로 제출할 서류는 반드시 원본과 함께 미리 사본(상대방 수+ 1통)을 준비하고, 증인의 주소, 성명을 알아두었다가 가능한 가장 빠른 시기에 필요한 증거를 일괄하여 제출 또는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그 시기가 늦을 경우 이를 받지 아니할 수 있습니다.

6. 변론기일에는 본인 또는 소송대리인만이 출석 변론할 수 있습니다. 소송대리인(변호사)을 선임할 뜻이 있다면 가급적 빠른 시일 안에 선임하여 소송절차에 관여하도록 하는 것이 소송수행이나 촉진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7. 합의사건에서는 변호사만이 소송대리인으로 될수 있고, 단독사건에서는 변호사 외에 당사자와 친족, 고용 기타 특별한 관계가 있는 자 중에서 법원의 허가를 받은 자도 소송대리인이 될수 있습니다. 그리고 소액사건에서는 당사자의 배우자, 직계혈족, 형제자매 또는 호주는 법원의 허가 없이도 소송대리인으로 될수 있습니다.

8. 질병 기타 부득이한 사정으로 변론기일에 출석하지 못할 때에는 그 사유를 기재한 기일변경신청서를 의사의 진단서 기타 소명자료와 함께 미리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다만, 신청이 이유있다고 법원이 인정할 경우에만 기일이 변경됩니다.

9. 법률의 규정에 의하여 구체적인 사정에 따라서는 위 안내 내용과 달리 처리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법원
소재지

사건
번호

담당
제부
참여사무관
전화
대표:
구내:

답변서 제출 및 응소안내 (제출)위임장
국세심판청구에대한답변서제출 국세심판청구에대한답변서제출
국세심판청구에대한답변서제출 심판사건답변서
가맹사업거래분쟁조정협의회에제출한답변서 이의신청의견서(재답변서)
이의답변서 (특허실용신안등록의장무심사등록)이의신청의견..
민사집행법 시행에 따른 변화 내용에 대하여 (특허,실용신안등록,의장무심사등록)이의답변서
민사소송법상 준비서면 민사소송에서 준비서면 부제출의 효과
 
답변서
심판사건답변서
이의답변서
답변서(손해배상청구에대한피..
답변서
답변서
답변서 제출 및 응소안내
답변서(소유권이전등기청구에 ..
내용증명서식-계약이행촉구
목격자 진술서
탄원서(검사에게 선처 호소)
등기촉탁서(일시이사나일시감..
비영리민간단체(비영리 사단법..
민사소송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