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순원의 전후문학과 휴머니즘 - 나무들 비탈에 서다 중심으로
리포트 > 인문/어학
황순원의 전후문학과 휴머니즘 - 나무들 비탈에 서다 중..
한글
2018.06.27 / 2018
4페이지
1. 황순원의 전후문학과 휴머니즘 - 나무들 비..
황순원의 전후문학과 휴머니즘 - 나무들 비탈에 서다 중심으로
황순원의 전후문학과 휴머니즘
: 〈나무들 비탈에 서다〉중심으로

Ⅰ. 서론

1. 작가 소개 : 황순원
황순원은 일본 유학시절 『삼사문학』 동인으로 참여하여 모더니즘 경향의 시를 쓰다가 『삼사문학』 폐간 이후 동경에서 발간한 『창작』에 「거리의 부사」(1937)를 발표하면서 소설가로 데뷔한 이래 「땅울림」(1985)에 이르기까지 50여 년 동안 지속적인 창작활동을 해왔다.1)1) 권영민, 「황순원의 문체, 그 소설적 미학」, 『말과 삶의 자유』, 문학과 지성사, 1985, 148쪽.
그는 김동리와 더불어 문협 정통파로 잘 알려져 있지만 6.25와 분단, 그리고 산업화라는 한국의 격변기 속에서 다양한 작품 세계를 보여주었던 작가라고 할 수 있다.

2. 황순원의 문학 경향
: 황순원의 문학사를 거슬러 올라가보면 ‘시’에서 ‘장편소설’로의 확대가 중심을 이룬다. 또한 그의 문학사를 크게 세 단계로 나누어 볼 수 있다. 1937년 「거리의 부사」이후 1950년대 초기까지는 단편이 주류를 이루었다. 『별과 같이 살다』 이후 6.25 배경의 전쟁 속에서 희생되어 가거나 전쟁으로 인해 상처 입은 인간상을 그린 장, 단편의 시기가 존재한다. 1960년대 이후에는 전쟁의 상처에서 벗어나 한국인의 근원에 대한 관심을 개인과 사회, 종교, 역사와 결부시켜 소설적 장르를 보여준 시기이다. 단편에서는 인물들이 제 모습을 찾고 제 소리를 내면서 장편소설은 시대와 시회, 개인의 삶의 문제에 천착하게 된다.2)2) 이정숙, 「황순원 문학의 시대사적 의미」,2015, 13쪽

Ⅱ. 본론

1. 50년대 - 60년대 전후문학 경향
....
황순원의 [나무들 비탈에 서다] 연구 나무들 비탈에서 다를 읽고
국어교과서 수록 근대소설 교육의 실제 -김유정.. 아동문학에 나타난 인물의 유형 분석 - 황순원..
아동문학에 나타난 인물의 유형 분석 - 황순원.. 낯설게하기-_문학용어_해석하기
황순원 카인의 후예 비평 및 고찰 [현대문학사] 개인의 삶을 통한 객관적 현실인..
[인문어학] ‘낯설게 하기 ’이론을 적용한 소설 .. 선우휘 작품에 나타난 전후 상황 속 휴머니즘 ..
국어 교과서 수록 근대 소설 교육의 실제- 황순.. 1950년대 한국문학사 개관 및 시 ( 분단의 상처..
[한국 현대 작가 작품론] 황순원의 단편 소설에.. 1950년대 전후소설 - 송병수 - 쇼리킴, 이범선 ..
 
플라톤의 파이돈을 읽고
음절구조의 유형과 종류.
목회상담학(제이 E. 아담스)
중국의 소설 발전 과정
魏晋南北朝 시대의 文學批評에..
문학사 - 중국 문학사 정리
판비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