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화학 - 도파민의 생성과 아미노산과 임상
리포트 > 의/약학
임상화학 - 도파민의 생성과 아미노산과 임상
한글
2015.03.24
5페이지
1. 임상화학 - 도파민의 생성과 아미노산과 임..
2. 임상화학 - 도파민의 생성과 아미노산과 임..
임상화학 - 도파민의 생성과 아미노산과 임상
[카테콜 아민]

도파민(dopamine), 노르에피네프린(norepinephrine), 에피네프린(epinephrine), 세로토닌(serotonin), 히스타민(histamine)은 모노아민(monoamine;한 개의 아미노기를 가진 아민 화합물)에 속하는 물질들이다. 이런 물질들은 분자 구조가 비슷해서 어떤 약물은 이 모든 물질의 활동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위의 화학 물질 중 3개(도파민, 노르에피네프린, 에피네프린)는 카테콜아민(catecholamine)으로 따로 분류된다. 모노아민에 속하는 화학물질들은 뇌에서 몇 개의 신경 회로를 이룬다. 이런 뉴런들은 뇌간(brain stem)에 세포체를 두고, 뇌의 곳곳으로 축삭을 내보내는 경우가 많다.

[신경전달물질;도파민 – Neurotransmitter;Dopamine]

도파민의 생성
도파민(dopamine; DA)은 시냅스 후 도파민 수용체의 종류에 따라 흥분성 신호가 될 수도 있고, 억제성 신호가 될 수 도 있다. 도파민은 우리 몸에서 행동, 주의, 학습, 강화 효과(reinforcing effect) 등에 영향을 미친다.
먼저, 도파민은 아미노산의 일종인 티로신(tyrosine)이 여러 효소에 의해 변형되어 생성된다. Tyrosine hydroxylase라는 효소가 티로신에 -OH기를 붙여서 L-DOPA라는 물질로 만들고, 이렇게 생성된 L-DOPA에서 DOPA decarboxylase라는 효소의 작용으로 L-DOPA의 -COOH기가 떨어져 나가고 -H로 치환되는데, 이렇게 생성된 화학물질이 도파민(dopamine)이다. 후에 노르에피네프린(norepinephrine)을 만들 때에는 도파민에 Dopamine -hydroxylase 라는 효소의 작용으로 -H를 -OH로 만들어준다.

뇌에서 도파민의 기능과 질병
....
[의학] 파킨슨병에 대해서 파킨슨 병의 생화학적_면역학적 고찰
[의학] 파킨슨 병의 생화학적, 면역학적 고찰 심리학에게 묻다 강의 교재 9장 Grace-Joy-Peac..
[물리치료] 뇌손상 - 파킨슨병에 대해서 [의학] 파킨슨 병[Parkinson s Disease]에 관해
[의학] 파킨슨병[Parkinson s Disease]에 대해서 [화학] 아미노산에 대해서
[임상화학] 면역혈청 - 종양 표지자 검사 약리학,신경계질환,파키슨병
[조현병분석 레포트] 조현병 개념과 원인, 증가.. 정신분열증3
[생물보고서] 생물체 조성의 검사 II (단백질의.. 파킨슨병 케이스 연구 및 파킨슨병 간호중재와 ..
 
류마티스 관절염 간호과정 케..
(의료사회복지 실천 사례) 소..
인간 행동과 의식 - 자율신경..
정신건강론 - 여러 종류의 방..
치매 간호과정,간호중재 케이..
가족간호과정 사례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