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포학 - 면역 시냅스 형성 분석
리포트 > 의/약학
세포학 - 면역 시냅스 형성 분석
MS워드
2014.06.19
6페이지
1. 세포학 - 면역 시냅스 형성 분석.docx
2. 세포학 - 면역 시냅스 형성 분석.pdf
세포학 - 면역 시냅스 형성 분석
면역 시냅스 형성 분석
Analysis of the Immunological Synapse Formation
Introduction
-Objection
면역 시냅스 형성 과정을 이해하고 이를 관찰한다.

-Backgrounds
∙ Immunological Synapse
우리 몸에 Antigen이 들어오면 Antigen Presenting Cell(macrophage, B-cell, Dendrictic cell)이 이를 receptor 혹은 non-specific한 방법으로 인식하여 자기 세포 안으로 끌어들이고 난 후 Antigen을 조각조각 잘게 쪼갠다. 그런 뒤 MHC class Ⅱ molecule을 통해 조각 난 Antigen을 T-cell에게 전달한다. T-cell 표면에 있는 T-cell receptor가 [MHC molecule + Antigen조각]을 인식해서 결합하면 T-cell이 Activation되고 이들이 증식하게 된다. 이에 따라 체내에 들어온 Antigen을 방어할 수 있게 된다. 이 때 APC와 T-cell은 매우 tight하게 넓게 결합하고 있다. 이렇게 해서 세포와 세포 사이에 tight한 접합을 하고 있는데 이를 Immunological Synapse 혹은 Immune Synapse 라 한다.

∙Cell Adhesion Molecules(CAMs)
APC와 T-cell receptor 결합 이외에도 세포와 세포 사이에는 다른 종류의 상당히 많은 숫자의 단백질의 접합 또한 동시에 수반된다. 이러한 세포와 세포 사이의 접합을 도와주는 단백질들을 Cell Adhesion Molecules 이라 한다. 우리가 관찰하고자 하는 Immune cells 사이에 관여하는 CAMs에는 Selectin family, Mucin-like family, Integrin family, Ig family (ICAMs), 총 4가지 family가 있다.

∙Superantigen
....
치매와 삶 [유아의 뇌발달] 유아기 두뇌발달
생물심리학(S급 자료) 심리학개론 총정리(요약)(s급 자료)
[뇌가소성] 뇌 발달 가소성 [해부생리] 간뇌 [diencephalone]에 관해
의학 - 에이즈(AIDS)의 정의, 특성, 증상과 에.. NK Cell [자연킬러세포]와 암 발생과의 관계를 ..
암환자들의 음식과 식이에 대한 인지, 고찰, 특.. ELISA(효소면역분석법)의 원리와 활용 [효소면..
병리학 - 면역계 질환 성인 간호학 - 염증, 감염, 면역반응 요약
의학 - Retinoic Acid(RA)가 면역에 미치는 영향 루프스란
 
류마티스 관절염 간호과정 케..
(의료사회복지 실천 사례) 소..
인간 행동과 의식 - 자율신경..
정신건강론 - 여러 종류의 방..
치매 간호과정,간호중재 케이..
가족간호과정 사례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