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간호학] 골다공증에 관해서
리포트 > 의/약학
[성인간호학] 골다공증에 관해서
한글
2014.01.20
18페이지
1. [성인간호학] 골다공증에 관해서.hwp
2. [성인간호학] 골다공증에 관해서.pdf
[성인간호학] 골다공증에 관해서
◆ Case Study Format ◇
[성인간호학] 골다공증에 관해서

I. 서론
A. 연구의 필요성
오늘날 골다공증은 심각한 사회문제가 되고 있다. 아직 우리나라에는 정확한 통계가 없지만 약 200만명 이상이 골다공증으로 고생하고 있을 것이라고 추정한다. 미국의 경우 이미 7 - 8백만명이 골다공증에 걸려있고 1,700만 명이 낮은 골량으로 골다공증에 걸릴 위험 뿐아니라 이로 인한 골절의 위험에 처해 있다고 한다. 골다공증은 병 자체도 문제이지만 그로 인한 골절이 개인적, 사회적 문제이다. 조용한 도둑 이란 별명을 가진 골다공증은 처음엔 증상이 없이 찾아와 서서히 진행되고 결국은 심한 통증과 골절로 나타난다.
이에 본 학생은 골관절염 사례연구를 통해 골관절 염에 대해 보다 체계적으로 알고, 앞으로 골관절염 대상자 간호의 방향을 확실히 알고자 하며, 환자에게 좀더 필요한 실질적인 간호 제공을 위해 이번 사례연구를 해보았다.

B. 연구대상 및 방법
1. 연구 대상
․성 명 : 강○○ ․연 령 : 79세 ․성 별 : F
․입원일 : 06. 12. 02 ․진단명 : both knee OA

2. 연구방법
- V/S을 재려 갈때마다 환자와 보호자에게 질문을 하고 차트와 간호사 카텍스와 차트를 참고했다.
Ⅱ. 본론
A. 문헌고찰
1. 질병의 정의
관절의 연골이 퇴화되고 뼈가 돌기처럼 성장하여 주변 조직에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
관절을 보호하고 있는 연골의 손상 또는 퇴행성 변화로 인해 관절을 이루는 뼈와 인대 등에 손상이 일어나고 염증과 통증이 생기는 질환이다. 이 질환이 지속되면 통증과 관절 의 기형이 유발되는데, 특히 무릎의 퇴행성관절염은 만성적으로 신체의 장애를 유발하는 가장 큰 원인이 된다.

2. 질병의 원인 및 병태생리
....
[의학] 골다공증에 관해서 성인 간호학 - 급성 폐수종에 관해
성인간호학 - 폐렴에 관해 내용과 폐렴 케이스 [성인간호학] 근골격계의 구조와 기능, 관절과 ..
[의학] 골다공증[OSTEOPOROSIS]에 관해 [의학] Osteoporosis[골다공증]에 관해
[질환별 물리치료] Osteoporosis[골다공증]에 .. 비타민의 종류와 기능및 대사에 대해서
경추간 관절 비후증에 대한 문헌고찰 [간호학] 심상요법 - 음악치료에 관해서
[간호학] 외상성 장애에 관해서 [노인간호학] 치매에 관해서
아동간호학 - 신생아 황달에 관해 아동간호학 - 아동 심장 질환에 관해서[선천성 ..
 
가족간호과정 사례 연구
원형질 분리 및 원형질 유동
낙상 간호사정, 간호중재 및 ..
지역사회간호학 가족간호과정..
지역사회간호학 가족간호과정..
[소아치료] Denver Developm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