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아동의 치료교육 프로그램
리포트 > 의/약학
자폐아동의 치료교육 프로그램
한글
2013.09.03
20페이지
1. 자폐아동의 치료교육 프로그램.hwp
2. 자폐아동의 치료교육 프로그램.pdf
자폐아동의 치료교육 프로그램
자폐아동의 치료교육 프로그램

자폐의 원인

1.심리적원인

심리적 원인으로 자폐 아동의 행동 특성을 설명하는 데 세 가지 이유가 있다.
첫째는 자폐 아동의 대부분이 어릴 때에는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와 애정 표시에 현저한 어려움을 보이는 행동상의 문제를 가지고 있으며,
둘째는 Kanner 교수가 처음으로 어린 아동에 대하여 언급했을 때 대부분의 정신과 의사들은 여러가지 정신병을 초래 하게 하는 아동기의 초기 경험을 중요시해야 된다고 주장했고 자폐 아동이 보이는 정서 장애는 하나의 증상이라기보다는 자폐증의 원인이라 보았다.
셋째는 임상적으로 관찰한 정신과 의사들은 자폐 아동들의 부모들의 비정상적인 성격, 특히 어머니가 냉담하고 무정하여 자녀를 배격하는가하면 자녀를 과잉보호하여 아동이 심리적 억압에 벗어나지 못하는 경향이 있다고 지적하였다.
그러나 최근에 이러한 견해는 다음과 같은 이유 때문에 인정을 받지 못하고 있다. 즉 대다수의 자폐 아동의 부모는 아동이 출생 때부터 이상한 행동을 한다고 말하고 있으며 많은 연구에서 자폐 아동의 대다수가 유아기부터 이상한 행동을 보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어떠한 이유에서든지 자기 주위에 대한 이해와 혼동을 경험하는 아동은 이차적인 결과로 정서장애를 갖게 된다는 것이다. 또한 많은 정신과 의사나 심리학자들이 모든 정신병의 심리적 원인을 확실히 규명할 수 없다고 보는 이유 때문이다. 더구나 애정 표시나 신체적 접촉을 충분히 받지 못하고 자라나는 고아원 아동들이 자폐아로 변모한다는 실증을 찾아볼 수 없기 때문에 자폐증의 심리적 원인은 관찰상의 견해로 볼 수 밖에 없다.
....
자폐아동의 치료_교육에 관한 고찰 자폐증 증상,원인과 자폐아동 임상양상 분석 및..
자폐아동의 음악치료(자폐증 아동을 위한 음악.. 자폐아동의 음악치료 사례
방통대 중간과제 특수아교육 : 자폐범주성장애 자폐증 치료모델(전반적 발달장애 치료프로그램..
아동복지론 장애아동 자폐아동의 정의와 치료방법, 자폐증의 증상과 ..
[자폐아동] 아동 자폐증의 개념과 특성 및 지도.. 자폐아동의 음악치료 시 고려사항
아동의 이상행동 및 정신장애 미술치료방법(자.. 자폐증(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장애)의 진단과 ..
자폐아동(자폐증 아동)의 지도(치료)방법, 자폐.. [아동복지론] 자폐아동에 대한 서비스
 
[의학] 자폐증
[보건] 자폐증에 관한 정의 및..
인간 행동과 의식 - 자율신경..
정신건강론 - 여러 종류의 방..
치매 간호과정,간호중재 케이..
가족간호과정 사례 연구
원형질 분리 및 원형질 유동
낙상 간호사정, 간호중재 및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