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 간호학과 연관 시켜 비판적 사고란 무엇인가
리포트 > 의/약학
[간호학] 간호학과 연관 시켜 비판적 사고란 무엇인가
한글
2013.08.06
3페이지
1. [간호학] 간호학과 연관 시켜 비판적 사고..
2. [간호학] 간호학과 연관 시켜 비판적 사고..
[간호학] 간호학과 연관 시켜 비판적 사고란 무엇인가
비판적 사고란 무엇인가

비판적 사고란 몇몇의 지적능력을 수반하는 태도이자 합리적인 과정이다. 또 우리가 알고 있는 것을 확실히 하며 모르는 것은 분명하게 해주는 훈련되고 자기지향적인 합리적 사고이다. 그렇다면 이러한 비판적 사고가 간호수행에는 어떻게 적용될 수 있으며 또, 간호사에게 이러한 비판적 사고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일까 다음의 몇 가지 비판적 사고의 정의를 통하여 이를 살펴보자.

-비판적 사고는 추측하기보다는 사실, 증거에 기초한 판단을 할 의향을 가진 합리적이고 반성적인 사고로서 간호 실무에서 전문직 책임과 질적인 간호수행에 필수적인 요소로 여겨지고 있다. (Rubenfeld Scheffer, 1999)
-비판적 사고 성향은 개인적 또는 전문적인 업무에 있어서 문제해결과 의사결정을 이끌어내기 위하여 목적을 가지고자 기조질적인 판단을 내리는 사고를 중시하게 여기고 이를 사용하려는 개인적인 성향, 습관이다. (Facion, Facion, Sanchez, 1994)
-비판적 사고는 사고의 검증과정을 통해 임상수행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으므로 간호업무 수행에 있어서 필수적인 능력이라고 할 수 있다. (May, Edell, Butell, Doughty, Langford, 1999)
-비판적 사고를 사용하여 환자의 상태에 대한 주의 깊고 정확한 평가나 판단을 내릴 수 있으므로 비판적 사고성향이 높은 간호사는 신속하고 효율적인 임상적 의사결정을 할 수 있다. (park Kwon, 2007)
-Zhang, Luk, Arthur 와 Wong (2001)은 임상수행 능력을 업무의 요구에 대응하여 적절한 결과를 낼 수 있는 간호업무와 관련된 개인의 특성으로 보았으며 개인이 환경에 적응하고 전문적 실무를 수행하는데 임상수행 능력이 중요하고 임상수행능력이 높은 간호사는 비판적 사고를 통해 환자의 증상이나 현재 상태를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는 간호사임을 확인시켜 주었다.

....
비판적사고 [성인간호학] 고혈압 간호 중재
[간호학] 간호전문직관 간호학을 특별한 학문으로 만드는 간호학의 요..
사고와논리-1 [성인간호] 고혈압 간호중재
간호학 - 나이팅게일에 관하여 간호과정의 정의와 중요성
뷰티풀마인드 분석. (특히 정신간호학에서 많이.. 사회복지사의 전문적 자질을 형성하기 위한 방..
간호조직의 문제 확인,간호조직점검,사회조직구.. 간호조직개발,간호조직의 문제 확인,조직변화를..
여행관광산업의 세분화,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 노인에게 일어나는 사고의 관리와 재활
 
비판적사고
현대자동차 Live Brilliant 캠..
류마티스 관절염 간호과정 케..
(의료사회복지 실천 사례) 소..
인간 행동과 의식 - 자율신경..
정신건강론 - 여러 종류의 방..
치매 간호과정,간호중재 케이..
가족간호과정 사례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