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포트] 신생아 중환아실 실습 Case Report
리포트 > 의/약학
[레포트] 신생아 중환아실 실습 Case Report
한글
2011.04.08
5페이지
1. [레포트] 신생아 중환아실 실습 Case Repor..
2. [레포트] 신생아 중환아실 실습 Case Repor..
[레포트] 신생아 중환아실 실습 Case Report
【 신생아 중환아실 실습 Case Report 】

Ⅰ. 문헌고찰

고빌리루빈 혈증이란

혈액 중에 빌리루빈이 지나치게 축적되는 현상을 말하며, 황달, 즉 피부와 다른 기관의 색깔이 노랗게 변색되는 특징을 보입니다. 고빌리루빈혈증은 신생아에 흔하며, 대부분의 예에서 비교적 가벼운 경과를 보입니다. 그러나 신생아 황달의 대부분은 간접 빌리루빈이 피부에 침착되어 나타나는데, 간접 빌리루빈은 신경에 손상을 끼칠 수 있습니다.

거의 모든 신생아는 빌리루빈 수준이 상승 (정상인 0.2~1.4mg/100ml이상)하나 약 반수에서 황달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신생아에서는 빌리루빈 수준이 5mg/100ml이상일 때 황달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황달은 공막, 손톱, 피부에 주로 나타납니다.

보통 생후 24시간 내에 나타나는 황달은 용혈성 질환이나 패혈증, 어머니에 의한 질병이 원인입니다.

생후 2∼3일 무렵 아기의 피부가 누렇게 변하기 시작하는데 신생아 황달은 생리적인 현상이므로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생후 3∼4일 무렵에 가장 심하다가 차츰 아기의 간장 기능이 성숙해지면서 적어도 생후 1주일이 되면서부터는 자연히 없어집니다.

생리적 황달 - 빌리루빈은 용혈된 적혈구 내 헤모글로빈이 분해되어 혈액을 통해 간에서 간세포의 작용으로 담즙으로 배설되야 하나 간접 빌리루빈이 직접 빌리루빈으로 전 환되는데 필요한 간의 효소 glucuronyl transferase이 생후 몇일동안 부족으로 인하 여 발생한다.
병리적 황달
․태아 적아구증 - 산모가 Rh-, 태아는 Rh+ 인 경우에 발생하며 태아 적혈 구의 Rh항원이 모체의 순환속에 들어가 Rh-인 모체에 감작을 일으켜 항체를 형성 해 다시 태반을 통해 태아에게 이행되어 발생된다.
....
[레포트] 수의학_PDidCaseReport 실습슈퍼비전의 원칙과 유형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신생아기 신체발달(신생아의 신체적 특징) [신생아발달] 신생아기 신체적 특징(신체발달),..
신생아기 발달특징(신생아와 적응, 신생아의 반.. [신생아발달] 신생아기 발달 - 신생아기의 신체..
[신생아발달] 신생아기 신체 및 운동발달(신생.. 신생아 발달
사회복지현장 실습에 있어 좋은 실습생이란 과.. 신생아의 상태
사회복지 현장실습의 목적을 서술하시오 신생아의 특징
사회복지 현장실습의 목적을 서술하시오 신생아의 발달
 
인간 행동과 의식 - 자율신경..
정신건강론 - 여러 종류의 방..
치매 간호과정,간호중재 케이..
가족간호과정 사례 연구
원형질 분리 및 원형질 유동
낙상 간호사정, 간호중재 및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