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탕의 과다섭취의 문제점
리포트 > 의/약학
설탕의 과다섭취의 문제점
한글
2011.08.29
2페이지
1. 설탕의과다섭취의문제점.hwp
2. 설탕의과다섭취의문제점.pdf
설탕의 과다섭취의 문제점
설탕 과다 섭취의 문제

1. 설탕의 문제점

우리가 오랜 기간 먹어왔고 사탕수수나 사탕무 같은 자연소재에서 분리한 천연당류인 설탕이 왜 치명적인 결함을 갖고 있을까. 설탕은 자연 소재 당류임에는 틀림없지만 자연의 섭리를 거역한 식품이다. 우선 설탕 속에는 섬유질이 없다. 만일 우리가 설탕의 원료 작물인 사탕수수를 그대로 먹는다면 아무런 문제가 없다. 그 속에는 섬유질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이다. 사과를 그대로 씹어 먹는 경우는 자연스럽게 섬유질까지 섭취한다. 그러나 즙을 낸 주스는 섬유질이 거의 걸러져 있다. 섬유질이 들어 있는 식품을 섭취한 경우, 당 성분 흡수 속도를 늦춰, 췌장으로부터의 인슐린 분비 속도와 잘 조화되도록 한다.

설탕 속에는 영양분이 없다는 것도 결함의 한 요소이다. 설탕은 보통 3단계 과정을 통해 사탕수수로부터 분리된다. 먼저 사탕수수 줄기에서 즙액을 짜내어 걸쭉한 형태의 원당을 만들어내는 1단계 공정과 원당을 정제하여 불순물을 제거하는 2단계 공정, 그리고 정제원당에서 설탕을 분리시키는 3단계 공정으로 이루어진다. 좀 더 자세히 말하면, 1단계 공정에서는 석회를 가하여 중화시킨 후 가열․농축하고, 2단계 공정에서는 각종 흡착제와 이온교환 수지 등을 이용하여 불순물을 제거한다. 그리고 3단계 공정에서는 가열․농축 작업을 통해 설탕만을 빼내는 작업을 하게 된다.

....
나트륨의 섭취 현황,식품 속 나트륨(발효식품,.. [인스턴트식품 문제점] 인스턴트 식품의 섭취에..
당뇨병 개념, 발생원인, 신체활동, 우울증과 당.. 청량 음료에 관해서
전자사전개발 [서양사] 설탕과 노예를 통해서 본 세계 경제 ..
[임상영양학 실험] Oral Glucose Tolerance Tes.. 비만 대처 방법으로써 식사요법 연구
[독후감]하루가 건강하면 평생이 건강하다를 읽.. [식품의학] 심혈관계 질환 식사[DASH+저 나트륨..
현대인과건강길라잡이_식이요법과 운동요법에의.. 임상영양학 및 실험 - OGTT (Oral Glucose Tole..
[운동과 건강] 건강의 보전과 증진 디저트산업,디저트산업전망,디저트카페사업,여..
 
[의약학] 한국인의 비만실태 ..
비만의 종류, 원인, 예방, 합..
[식품과 건강] 트랜스지방에 ..
나트륨의 섭취 현황,식품 속 ..
(의료사회복지 실천 사례) 소..
인간 행동과 의식 - 자율신경..
정신건강론 - 여러 종류의 방..
치매 간호과정,간호중재 케이..
가족간호과정 사례 연구
원형질 분리 및 원형질 유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