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간호사의_역할
리포트 > 의/약학
지역사회간호사의_역할
한글
2011.06.13
3페이지
1. 지역사회간호사의_역할.hwp
2. 지역사회간호사의_역할.pdf
지역사회간호사의_역할
지역사회간호사의 역할
1.일차의료 제공자
지역사회 내에서 각 개인이나 가족이 보편적으로 접근할 수 있게 만들어진 필수 보건의료 서비스이다.
①보건진료원
-독자적으로 산전 간호를 제공하여 필요한 보건교육을 실시
-영유아 예방접종 실시
-지역주민의 경미한 건강문제 발생시 독자적으로 건강사정, 기본임상검사 실시하며 치료와 처치를 포함한 일차보건으료 제공
②산업장의 산업간호사
-외상치료
-응급처치
-투약
③학교 보건교사
-외상치료
-응급처치
-투약

2.직접간호제공자
-지역사회간호사의 여러 가지 역할 중 가장 오래된 역할로서 대상자의 건강 상태를 사정하고 간호진단을 유출하며 간호사업을 계획하며 적절한 간호를 제공하는 역할이다. 간호제공에 있어서 질병상태에 있는 대상자에게 일시적이고 치료적인 문제해결에국한 하지 않고, 그 가족, 지역사회 주민이 질병예방에 최적의 건강수준을 성취할 수 있도록 건강 증진을 지향하는 간호제공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3.교육자
-교육자의 역할이란 건강에 관련된 습관, 건강증진 행위 등에 관련된 사항에 대해 바람직한 행위변화를 하도록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이다. 지역사회간호의 대상자는 지역사회 전체이므로 대부분 건강한 사람들이다. 질병을 예방하고 건강을 증진시키기 위한 교육이 특히 중요하므로 점차 지역사회간호 부분에서 강조되고 있는 역할이라 할수 있다.
4.상담자
....
지역사회복지사의 역할(지역사회복지 실천을 위.. [지역사회복지사의 역할] 지역사회복지의 문제..
[지역사회복지사의 역할] 지역사회복지의 문제.. [지역사회간호학]환경문제(소음문제)와 해결방안
지역사회간호학 가족간호과정사례(당뇨병)케이.. 지역사회간호학 가족간호과정보고서!
(방송통신대 지역사회간호학 중간과제물)일차보.. 지역사회간호학
보건소 결핵관리실 지역사회복지 실천주체(지역사회복지실천기관, ..
지역사회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지역사회복지.. 지역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실천기술 요약정리 보..
지역사회복지기관(사회복지관, 재가복지봉사센.. [간호사윤리의식] 간호사의 직업윤리, 간호사의..
 
가족간호과정 사례 연구
원형질 분리 및 원형질 유동
낙상 간호사정, 간호중재 및 ..
지역사회간호학 가족간호과정..
지역사회간호학 가족간호과정..
[소아치료] Denver Developm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