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성고혈압
리포트 > 의/약학
임신성고혈압
한글
2011.06.13
7페이지
1. 임신성고혈압.hwp
2. 임신성고혈압.pdf
임신성고혈압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문헌고찰
1. 정의
2. 원인
3. 병태 생리
4. 임상증상
5.예후
Ⅲ. 간호과정
1. 간호사정
2. 간호진단
3. 간호중재
Ⅳ. 참고문헌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고혈압성 질환은 모성 및 주산기 이환과 사망의 지속적인 원인중 하나이며 전 임산부의 10%에서 발생된다. 고혈압을 발생하게 하는 동맥혈관수축의 결과로 감소된 태반관류가 태아를 위험에 처하게 한다. 따라서 임신으로 인한 고혈압 상태의 조기발견과 적적한 치료만이 질환의 진행을 막고, 상해로부터 모체를 모호하고, 자간을 예방하며, 안전한 분만을 할수 있기 때문에 조사를 하게 되었다.

Ⅱ. 문헌고찰

1. 정의
임신성 고혈압은 임신의 직접적인 결과로 초래되는 특별한 상태일 일컫는 말이다. 과거에는 임신으로 인하여 시작되는 고혈압을 임신 중독증이라 하였는데 이는 혈액 내에 순환하는 어떤 물질로부터 독소가 생성되어 초래된다고 믿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최근까지 이러한 독소가 확인된 바 없으므로 임신중독증이라는 말을 사용하지 않고 임신성 고혈압이라고 한다.
임신성 고혈압은 자간증, 자간전증으로 알려져 있으며 임신 20주 후나 분만 직후의 기간동안에 발생하고, 고혈압 단백뇨 부종 등으로 나타난다.

2. 원인
임부의 나이가 20세 이하인 초임부, 만성 고혈압을 가지고 있는 여성, 낮은 사회 경제적 수준, 그리고 35세 이상의 여성에게서 발생 빈도가 높다. 경한 임신성 고혈압의 경우는 다시 재발되지 않으나 중증의 자간전증은 30~50%에서 재발한다. 고혈압의 심각한 정도는 태아사망률과 관련이 있으며, HEELP 증후군과 관련이 있다. HEELP증후군과 관련된 사망률은 모체측 2~24%, 태아측 7.7~60%로 보고되고 있다. 이러한 임신성 고혈압으로 인한 사망률은 산전간호나 적절한 처치로 감소시킬 수 있으며, 자간증은 예방 가능하고 발생빈도가 감소하고 있는 추세이다.

유형
설명
임신성 고
혈압
....
임신중독증 [소아치료] 자궁내 발육 지연[Intrauterine gro..
[사회복지학] 노인의 고혈압치료와 약제선택 [보건교육] 고혈압의 치료법과 예방 교육 프레..
고협압 [운동과 건강] 질병과 운동
채소 원예총론 - 식물 형태학적 분류 [의학] 뇌졸중의 약물치료
임신성당뇨 [임신과 수유의 영양] 임신과 영양(임신 중의 ..
임신에따른증상 바이오 센서의 응용분야
한국의노인복지 [화학실험] 과일 중의 총 유기산 정량
 
리더십 상황이론에 대하여
류마티스 관절염 간호과정 케..
(의료사회복지 실천 사례) 소..
인간 행동과 의식 - 자율신경..
정신건강론 - 여러 종류의 방..
치매 간호과정,간호중재 케이..
가족간호과정 사례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