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면_작성법(제도기초).
정보/기술 > 설계/사양서
도면_작성법(제도기초).
MS워드
2010.10.16
18페이지
1. 도면_작성법(제도기초).doc
2. 도면_작성법(제도기초).pdf
도면_작성법(제도기초).
1. 굵기에 따른 선의 종류
선의 굵기는 0.18, 0.25, 0.35, 0.5, 0.7, 1.0, 2.0mm 등 7가지를 기준으로 가는 선, 굵은 선, 아주 굵은 선으로 나누며, 도면의 크기에 따라 적절하게 선택하여 사용한다.
가는 선(thin line): 굵기가 0.18~0.5mm인 선. 일반적으로 0.25mm를 많이 사용한다.
굵은 선(thick line): 굵기가 0.35~1.0mm인 선. 주로 0.5mm를 많이 사용한다.
아주 굵은 선(extra thick line): 굵기가 0.7~2.0mm인 선. 주로 1mm를 많이 사용한다.
가는 선: 굵은 선: 아주 굵은 선의 비율은 1:2:4로 한다. 예를 들어 가는 선을 0.25mm로 했으면 굵은 선은 0.5mm, 아주 굵은 선은 1.0mm를 사용한다.
그림 C3-1 (가)에서 가는 선(0.25), 굵은 선(0.5), 아주 굵은 선(1.0)을 서로 비교해 볼수 있다.
2. 모양에 따른 선의 종류
선을 그 모양에 따라 나누면 그림 C3-1 (나)와 같이 실선, 파선, 1점 쇄선, 2점 쇄선 등이 있다.
실선(continuous line): 끊어짐 없이 연속되는 선
파선(dashed line):3∼5mm의 짧은 선이 일정하게 반복되는 선. 선과 선 사이의 간격은 0.5mm에서 1mm 정도이다.
1점 쇄선(chain line):긴 선과 짧은 선이 반복되는 선으로 긴 선의 길이는 10∼30mm, 짧은 선의 길이는 1∼3mm, 선 사이의 간격은 0.5∼1mm 정도이다.
2점 쇄선(chain double-dashed line):긴선, 짧은 선, 짧은 선이 반복되는 선. 선의 길이와 선 사이의 간격은 1점 쇄선과 같다.
파선과 12점 쇄선의 긴선, 짧은 선의 길이 및 선의 간격은 선의 전체 길이에 따라 적절하게 조절되어야 한다.

[그림 C3-1]
3. 용도에 따른 선의 종류

제도에 사용되는 선은 같은 굵기, 같은 모양의 선이라도 용도에 따라 이름이 다르다.(그림 C3-2)
외형선(visible line): 물체의 보이는 부분을 나타낸다. 굵은 실선으로 그린다.
숨은선(hidden line): 물체의 보이지 않는 부분을 나타낸다. 굵은 파선 또는 가는 파선으로 그린다.
중심선(center line): 주로 도형의 중심을 표시할 때 사용한다. 가는 1점 쇄선으로 그린다.
치수선(dimension line): 치수를 기입할 때 쓰인다. 가는 실선으로 그린다.
치수보조선(extension line): 치수를 기입할 때 쓰인다. 가는 실선으로 그린다.
가상선(phantom line): 부품의 동작 상태나 가상의 물체를 나타낼 때 사용한다. 가는 2점 쇄선으로 그린다.
....
posco 도면작성 용어집 도면약어정리
도면해독 각종 도식및범례표
각종 도식및범례표 *1000도식 설비_CAD_제1장
설비_CAD_제1장 공동모금 지원신청서 작성법의 이해와 방법
쌍용기초소재 자소서 작성법 및 면접질문 답변..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자소서 작성법 및 면접..
[한국문화재단 사무 직무 자기소개서] 한국문화.. [한국기계연구원 사무 직무 합격 자기소개서] ..
[특허법] 특허정정심판 지적소유권법
 
유압설계 자동계산식
모터+용량+자동+계산식
캐드] 중급과정
경판 계산식
도면을 보는방법
배관 설계 핸드북-오토캐드
cad 물량산출 프로그램
건축설계용 각종 창문 CAD화일..
체인콘베어 도면
덕트부속재
공조 배관 및 덕트 상세도 모..
배관의 가대 선정 프로그램
CAD 도면(결합 통기관 설치상..
건축기계설비 장비주위배관 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