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ck의우울증척도BeckDepressionInven
리포트 > 의/약학
Beck의우울증척도BeckDepressionInven
한글
2011.03.11
5페이지
1. Beck의우울증척도BeckDepressionInven.hwp
2. Beck의우울증척도BeckDepressionInven.pdf
Beck의우울증척도BeckDepressionInven
Beck의 우울증 척도(Beck Depression Inventory : 한국판)

1. 들어가며
자료를 찾으러 서초 국립도서관에 갔다가 우연히 ‘심리척도 핸드북’이라는 제목의 책을 손에 넣게 되었다. 전에는 심리검사척도를 얘기해 보라면 꼽을 수 있는 것이 열 개가 안 되었다. 이 책을 보고 정말 많은 심리척도들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 중에 하나인 BDI를 소개하고자 한다.
BDI는 우울증을 검사하는 자기보고형 질문지이다. 우울과 우울증은 정신병리 현상 중에서 가장 흔히 관찰되고 임상장면에서 쉽게 접할 수 있으며, 임상심리학, 이상심리학, 정신의학 등에서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는 문제이다. 특히 최근의 임상심리학 분야에서는 우울증의 인지적 특성을 밝히려는 시도나 인지치료 혹은 인지행동치료의 치료적 효과를 알아보려는 노력이 꾸준히 되어오고 있다고 한다.
여기서 얘기하고자 하는 것은 먼저 BDI란 무엇인지에 대한 간략한 소개 및 신뢰도와 타당도에 대한 전의 연구결과를 정리하고, 마지막으로 이 척도를 가지고 직접 조사한 결과를 정리하였다.

2. BDI(Beck Depression Inventory)
(1) BDI란
임상적인 우울증상을 토대로 Beck 등(1967)이 만든 것으로서 우울증의 유형과 정도를 측정하는 것이다.
(2) BDI 한국판 개발과정
Beck 등이 개발한 BDI를 한국판으로 개발하기 위해 이영호(1993)가 원 문항을 우리말로 먼저 번역한 후 미국에서 활동하고 있는 심리학자와 영어학자에게 검토하게 하여 일부 수정하여 제작되었다. 척도화를 확인하기 위하여 서울대 심리학과 대학원생, 정신과 의사, 임상심리 전문가와 전문가 수련생 등 72명에게 각 문항의 4개 질문의 순서를 뒤바꾸어 제시하여 우울의 정도를 평정하게 하였다. 얻어진 일치도는 51%에서 93%의 범위였으며, 일치도 평균은 81%였다.
(3) 척도내용
....
의학, 약학
노인의 자살(노년기자살, 원인, 사례, 예방과 .. [우울불안평가척도] 아동용 우울평가척도(CDI-C..
인지적 이론에서 주장하는 우울증의 원인(인지.. 우울증에 대한 심리학적 이론
우울증에 대한 심리학적 이론 검토 수술 관련된 불안(간호과정 및 간호진단 1개)
벡(A. Beck)의 인지치료 벡(Beck)의 인지치료에서 자동적 사고의 원리를..
인지행동모델보고서, 인지행동 모델 개입 사례.. 벡의 인지치료의 배경 및 인간관
인지행동주의적 가족치료의 등장배경 및 발달과정 다면적 인성검사
노인우울증 노인우울증
 
베크의 우울증 자가진단법
(의료사회복지 실천 사례) 소..
인간 행동과 의식 - 자율신경..
정신건강론 - 여러 종류의 방..
치매 간호과정,간호중재 케이..
가족간호과정 사례 연구
원형질 분리 및 원형질 유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