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체지향프로그래밍이란
리포트 > 공학/기술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이란
한글
2011.03.10
2페이지
1.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이란.hwp
2.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이란.pdf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이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이란

바이바이 구조화, 웰컴 객체 지향

70년대와 80년대는 구조화된 프로그래밍의 전성시대였다. 즉, 프로그램을 상위 구조와 하위구조의 피라미드식 계층 구조로 설계하여 각 구조의 단위를 함수로 구성하면서, C에서의 struct와 같은 복합된 자료 구조를 가질 수 있게 해 주었다. 이러한 개념은 커다란 작업을 작은 당위로 재구성하여 각개 격파를 할 수 있게 하여 각광을 받았으나, 복잡해진 현대의 컴퓨터 환경에서는 이 방법만 가지고는 훌륭한 프로그램을 제한된 시간 내에 완성하고, 환성된 프로그램을 유지 보수하거나 작성된 코드를 재사용하는 것이 많이 힘들어지게 되었다. 그래서 등장한 것이 흔히 OOP라고 불리우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기법이다.

객체(Object)란 C++에서는 클래스로 통한다. 즉, 스스로 데이터와 정의된 동작을 포함하는 프로그램 내의 하나의 요소를 지칭하는 것이다. 이상적인 객체는 그 스스로 생명력을 가져야 한다. 즉, 좋은 객체란 외부의 도움 없이도 스스로 동작을 할 수 있는 독립된 물체를 말한다. 예를 들어, 전기 세탁기는 잘 정의된 좋은 객체에 속한다. 빨랫감과 물, 세제만 있다면 그 객체 고유의 목적, 즉 세탁을 하려는 사람이 빨래를 넣고 스위치만 틀어 주면 알아서 빨래를 해주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반면에 빨래판과 빨래 방망이는 좋은 객체라 할 수 없다. 빨래하는 사람, 즉, 외부에서 끊임없이 무엇인가를 해 주어야 한다. 정의된 기능이 없고 빨래하는 사람은 한시도 쉴 틈이 없다. 이 경우 차라리 개울에서 빨래하는 아줌마가 오히려 좋은 객체이다.

객체 지향 프로그램이 되려면 다음과 같은 중요한 개념이 포함되어야 한다. 먼저 큰 작업을 덜 복잡한 작은 작업처럼 보이게 하기 위하여 꼭 알 필요가 없는 자질구레한 세부사항을 단순한 개념으로 변형시킴으로써 더 중요한 사물의 본직에 신경을 쓸 수 있도록 해 준다.

....
공학, 기술
객체지향기술 객체 지향 분석 설계
데이터베이스 - 객체지향시스템에 대해서 [컴퓨터 프로그래밍] C++개요, C++의 기본 형식..
2객체지향완전조사 [전자계산학] 기말고사 - 2008 객체지향프로그..
컴퓨팅 - 객체지향 분석 및 설계 객체 지향 언어의 종류
소프트웨어 개발도구(프로그래밍 언어)-프로그.. 11 C#프로그래밍 클래스,객체지향
11 C#프로그래밍 클래스,객체지향 자바프로그래밍
프로그래밍은 여러 단계의 과정 추상데이타타입과객체
 
수준측량 보고서
기본측량학실습 - 수준측량
공조설비설계 물량산출-덕트
물리학 실험 - 당구의 역학[충..
공학윤리 - 공학에서의 책임
공학윤리 사례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