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절별 등산요령
문화예술 > 여행/레포츠
계절별 등산요령
한글
2008.03.27
8페이지
1. 계절별_등산요령.hwp
3. 계절별_등산요령.pdf
2. 계절별_등산요령.doc
계절별 등산요령
계절별 등산요령

우리나라는 사계절이 뚜렷해 계절마다 날씨가 달라지므로 계절에 맞는 산행을 할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자 단점이기도 하다. 이러한 계절변화 때문에 해마다 봄, 가을에 열리는 철쭉제처럼 소풍과 같은 산행에서부터 한여름의 피서산행과 겨울철 빙벽등반과 심설산행까지 다양하게 즐길 수 있다. 그 대신 변화되는 계절 때문에 대형조난사건이 주기적으로 발생하는 위험성을 내포하고 있기도 한다.

1. 해빙기 산행(봄철산행)

일반적으로 산행하기가 까다로운 계절이 바로 겨울과 봄이 교차하는 해빙기다. 긴 겨울이 끝나고 따사로운 햇살과 함께 산으로 향하고픈 막연한 생각에서 산행을 계획하지만 얼었다 녹은 개울가 아지랑이 속의 산은 한가로와 보이지만 산 속으로 들어가면 계곡의 음지에는 아직도 두꺼운 얼음과 잔설이 남아있다. 이와 함께 햇볕이 날 때는 초여름처럼 따뜻하다가도 날이 흐려지며 바람이 불어오면 날씨는 다시 겨울로 돌변한다.
해빙기란 글자 그대로 얼음이 녹는 시기다. 그러나 낮에 녹는 것이지 밤이 되면 다시 얼어붙는다. 이러한 해빙기 산행 시 가장 주의해야할 것은 낙석과 사태이다. 겨울 서리에 흙이 부풀어올라 돌부리를 움직여 약한 힘이 가해져도 뽑히거나 무너져 내리기 때문이다. 돌틈 사이에 있던 눈과 얼음도 서리 같은 작용을 해 자칫 돌부리를 잡거나 디뎠을 경우 빠질 우려가 많다. 그래서 해빙기에 낙석이나 낙상사고가 일년 중 가장 많이 발생한다.
만약 낙석이 발생했을 경우에는 낙석 이라고 소리쳐 주위사람에게 경고, 불의의 사고에 대비하게 해야한다. 이와 함께 해빙기 산행의 유념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⑴ 이아젠을 준비한다.
날씨가 좋을 때는 괜찮을지 모르나 나빠져 눈이 내릴 경우나 그늘에 남은 잔설과 얼음에 대비하여 최소한 4발 아이젠을 준비하는 것이 좋다.

⑵ 등산화는 제대로 된 것을 착용한다.
산 속은 아직도 겨울인데 도심지의 따뜻한 봄날에 현혹되어 운동화나 이와 유사한 경등산화를 신고 갈 경우 녹아 흘러내리는, 얼음이나 눈이 녹은 물에 젖어 동상에 걸릴 위험이 많다. 가능하다면 방수처리를 한 등산화를 착용하여 동상의 위험을 대비해야 한다.

⑶ 윈드자켓과 보온용 여벌 의류도 준비한다.
일년 중 해빙기만큼 날씨가 변덕스러운 때가 없다. 햇볕이 나면 초여름이 무색하리만큼 좋던 날씨가 급변, 구름이 끼고 바람이 불거나 눈까지 내리면 갑자기 겨울로 돌변하므로 이때를 대비하여 방수 방풍의와 함께 보온용 의류를 지참해야한다. 아울러 장갑과 귀까지 덮을 수 있는 모자도 준비한다.

⑷ 헤드랜턴과 보조자일을 준비한다.
당일산행의 경우 일몰 전에 하산해야하지만 간혹 누가 몸이 불편하다든지 등산로가 많은 사람들로 막혀 늦게 내려올 경우가 생긴다. 이때를 대비해서 헤드랜턴 아니면 손전등이라도 준비해 간다. 또, 등산로에
[등산과 캠핑] 등산과 캠핑의 의의와 요령 야영, 야외교육의 의의, 산행시 주의점, 산행시..
계절별 사진 촬영장소 계절별차량관리방법
지구의운동 김치의 역사, 정의, 종류, 유래, 시대별 김치, ..
강수량_변화와_4대강_유량_변화 [아동영양학] 계절별, 상황별 식중독 예방법
계절별 에너지 절약에 대해서 전통의상 - 한복의 정의, 한복의 계절별 소재, ..
[사회복지프로그램개발] 사업계획서 - 시설 중.. [영작] 김치 소개하기
VIPS_마케팅 빗물 모으기- 장래의 지속 가능한 수자원
 
디지털 카메라 촬영법
전국호텔업등록현황(20130607..
[농구]농구 규칙과 심판법
당구 용어
당구한번 처보세요..^^
베드민턴 기술
탁구경기규정